딸기가 보는 세상/이웃동네, 일본

추락하는 후쿠다?

딸기21 2007. 12. 21. 21:48
728x90


일본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 정부에 ‘빨간 신호등’이 켜졌다. 여론조사에서 내각 지지도가 30%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것. 이대로 가다간 연금 문제에 발목을 잡혀 정국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에 빠졌던 전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아사히(朝日)신문이 21일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후쿠다 내각 지지율은 31%로, 30%대를 간신히 유지했다. 신문은 “이달 1, 2일 조사했을 때만 해도 지지율이 44%였었는데 20일도 채 되지 않아 13%포인트나 급락했다”고 전했다. 지난 9월 취임 뒤 한때 60%대에 이르렀던 내각 지지율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선 후쿠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8%로 치솟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 당장 총선이 치러진다면 어느 정당에 투표하겠느냐”는 응답에서 자민당을 택한 사람은 23%로, 야당인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라는 응답 32%에 훨씬 못 미쳤다. 아사히는 “내각 지지율이 위험수위에 근접하고 있다”며 “후쿠다 총리의 정국 운영이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접한 민주당의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간사장은 “자민당이 관료주의에 빠져 정권 말기증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혹평했다.

아베 전 총리가 불명예 퇴진한 뒤 위기관리를 위한 구원투수로 등장했던 후쿠다 총리는 취임 초기만 해도 ‘원숙하고 온화한 화합형 정치인’으로 각광받았다. 그런 그를 궁지에 몰아넣은 것은 연금기록 분실 사건. 지난 수십년간 국민 5000만명의 연금기록이 행정전산화 과정에서 허공에 사라져버린 것으로 드러나면서 엄청난 파문이 일었고, 이는 결국 지난 7월 참의원 선거 자민당 참패와 아베 전 총리 퇴진을 불러왔다.

후쿠다 총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사라진 기록 2000만건은 영원히 복구 불가능하다는 사실만 확인됐다. 이번 아사히 조사에서 “기록을 복구 못한 것을 후쿠다 내각의 ‘공약 위반’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60%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아베 대타로 들어선 후쿠다 내각은 결국 아베 시절과 똑같은 진창에 빠진 셈이다.

후쿠다 내각에 대한 지지가 떨어지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해, 조기총선을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은 39%로 지난번 조사 때의 34%보다 다소 높아졌다. 특히 야당 지지층에선 69%가 조기총선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