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아시아의 어제와 오늘

"인도 여성들은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 발리웃 스타 말리카 셰라와트의 열변

딸기21 2013. 12. 19. 16:59
728x90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

인도에서 끔찍한 '버스 안 집단 성폭행 살해' 사건이 일어난지 1년이 지났지요. 발리웃 '메가스타'로 꼽히는 말리카 셰라와트가 얼마전 한 인터뷰에서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 동영상이 화제가 되어, CNN 인터뷰에 출연했습니다.

영어 못 알아들어도 상관없으니, 플레이 눌러서 한번 보세요.


"I don't care what people believe!!!"



발리웃 스타들 중에 인도의 심각한 여성인권 침해에 대해 고발하고 나선 사람은 말리카만이 아닙니다.


Gauri Shinde, Mallika Sherawat, Aditi Rao Hydari ask people to not forget Delhi gang rape 


얼마전에는 유명 시사고발 잡지의 편집장이 직장 동료를 성폭행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지요.


실제로 인도의 여성들이 어떤 현실에 처해있는지 한번 볼까요. 사회 제도 전반, 관습, 종교적인 문제, 이런 것들 다 빼고요. 오로지 ‘여성에 대한 범죄’만 봐도 목록은 무궁무진합니다.


-염산(황산)공격

여러가지 이유를 붙여, 혹은 아무 이유 없이, 여성들에게 화학물질을 뿌려 얼굴을 끔찍하게 만들고, 눈이 멀게 합니다.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에서도 이런 범죄가 종종 일어납니다.


-조혼

말이 좋아 조혼이지, Child marriage(위에서 말리카가 언급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고요)는 사실상 아동 인신매매입니다. 미성년 아동의 결혼은 1860년에 -_- 이미 불법화됐지만 지금도 횡행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2009년 보고서에 따르면 20~24세 인도 여성 중 47%가 18세 이전에 결혼했고, 농촌지방으로 가면 조혼 비율은 56%로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동 결혼이 왜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길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만, 가정 내에서의 인권과 교육기회라는 측면과 함께 여성들의 신체적·물리적 상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정 내 폭력


-혼인 지참금

1961년 지참금금지법(Dowry Prohibition Act)이 제정되면서 불법이 됐지만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선택적 낙태

여아들을 중절해버리거나 출산 뒤 살해하는 ‘젠더사이드


-성폭행·성희롱


-인신매매

역시나, 1956년부터 법으로는 금지돼 있습니다.......




인도 여성들의 투쟁을 응원합니다.


*

그냥 지나가긴 뭣하니... 인도가 낳은 '세계 최고 미녀'에 버금가는 미모를 자랑하는 말리아 사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