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구정은의 '현실지구'

[구정은의 '현실지구'] 산불 걱정 유럽, "소방 비행기가 필요해"

딸기21 2023. 6. 24. 13:00
728x90

A firefighting airplane makes a water drop as a wildfire burns near the village of Ellinika, on the island of Evia, Greece, August 8, 2021. REUTERS/Alexandros Avramidis

 

“항공기 편대를 2배로 확대한다.”
“스웨덴 4대, 크로아티아·키프로스·체코·프랑스·독일 2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지난달 말 발표한 내용이다. 러시아의 침공에 대비한 안보 계획이 아니다. 여름마다 점점 거세지며 유럽을 휩쓰는 산불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항공 소방편대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스웨덴은 소방용 경비행기 4대, 스페인은 중형 스쿠퍼(소방항공기) 2대, 포르투갈은 경비행기 2대, 체코는 헬리콥터 2대 등을 내놓기로 했다. 산불이 잦은 그리스는 이웃들 도움을 많이 받는 만큼 비상시 지원에도 열심이다. 중형 스쿠퍼 2대, 경비행기 2대, 헬리콥터 1대를 제공하기로 했다.

 

산불은 최근 몇 년 새 EU의 ‘공동안보’ 과제로 부상했다. 2021년 남유럽을 비롯해 지중해 주변 거의 전역이 대형 산불에 휩싸였다. 여름철에도 선선하다던 미국과 캐나다 북서부가 이른바 ‘열돔’에 갇혀 기온이 50도에 육박한 해였다. 유럽도 폭염과 산불로 몸살을 앓았고 남유럽 몇몇 나라에는 EU가 금융지원까지 해줘야 했다. 

 

2022년에는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이 특히 큰 피해를 입었고 체코, 독일, 그리스, 슬로베니아 등에서도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27개 회원국 중 20개국에서 예년 평균보다 넓은 면적이 불에 탔다. 30헥타르 이상을 태운 산불만 2700건이 넘었다. 2021년 총 41만6400헥타르가 불탔는데 지난해에는 78만6300헥타르로 늘었다. 그로 인한 경제손실은 20억 유로가 넘는다.

 

Galician firefighters tackle flames in a forest during an outbreak of wildfires following a prolonged period of drought and unusually high temperatures, in Piedrafita, Asturias, Spain, March 31, 2023. REUTERS/Vincent West/File Photo


그래서 지난해 EU는 유럽의회의 요청에 따라 산불예방 행동계획을 만들었다. 야네즈 레나르치치 EU 위기관리 담당 고위대표의 말을 빌면 “산불은 범유럽적인 걱정거리”가 된 것이다. 2019년 ‘레스큐(rescEU)’라는 이름으로 긴급대응조정센터 산하에 산불지원팀을 만들었는데 해마다 출동이 늘고 있다.

 

일종의 ‘유럽 공동 소방부대’인 레스큐는 지난해 7월 크로아티아와 오스트리아, 슬로베키아 등에 소방 항공기를 보냈고, 8월에는 체코와 이탈리아, 스웨덴, 폴란드 등을 지원했다. 프랑스, 스웨덴, 그리스, 독일, 루마니아 등으로부터도 지원요청이 쇄도했다.


올들어서도 봄 내내 곳곳이 건조했고 불이 자주 났다. 유럽 전역에 올여름 ‘평균을 웃도는 기온’이 예상된다는 것은 뉴스도 아니다. 전 세계가 다 마찬가지이니까.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이미 이달들어 산불이 커져 노르웨이 등 북유럽을 거쳐 남유럽까지 연기와 먼지바람이 흘러가고 있다. 

 

EFFIS Wildfire Risk Viewer

 

EU가 운영하는 코페르니쿠스 비상관리서비스(EMS)는 세계 산불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화재위험도를 지표로 만들어 보여준다. 평년과 기온을 비교한 최근 지도에는 이상고온을 겪는 북유럽이 새빨갛게 표시돼 있다. 포르투갈에서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터키까지 남유럽 전역은 ‘산불 리스크’를 예측하는 점들로 덮여 있다. 스페인은 올 봄부터 심한 물 부족과 더위를 겪었고 프랑스 역시 가뭄 속에 국지적인 산불들이 시작됐다. 


스코틀랜드부터 북유럽과 발트해 연안 국가까지, 북유럽에도 산불 경보가 발령됐다. 2018년 대형 산불이 전국을 뒤덮었던 스웨덴을 비롯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등 이미 소규모 산불이 이어지고 있다. 스웨덴 남부와 핀란드 일부 지역에는 5월 이후 거의 비가 내리지 않았다. 기후변화로 겨울이 짧아지면서, 습한 겨울에 내린 비가 땅으로 스며들지 않고 증발하는 양이 많아진 것도 토양을 메마르게 하는 요인이라고 기상전문가들은 분석한다.

 

화재가 잦아진 것은 물론이고 ‘메가파이어’라 불릴 정도로 규모가 커지다 보니 특히 유럽처럼 국가들이 다닥다닥 붙은 곳에선 국경을 넘나드는 공중 진화가 중요해졌다. 그런데 올 1월 EU 각료회의에서 지난해 산불 진화과정을 점검해보니 소방 항공기가 부족했다는 결론이 나왔다. 각국으로부터 소방 비행기를 갹출하기로 한 데에는 이런 사정이 있었다.

 

A Canadair water-bomber aircraft drops water during an exercise as French President Emmanuel Macron visits the Nimes-Garons firefighters air base, Friday, June 2, 2023 near Nimes, southern France. (AP Photo/Daniel Cole, Pool, File)


공중 소방작전은 하늘에서 물을 퍼붓는다 해서 ‘물폭격(waterbombing)’이라 부르기도 한다. 항공기와 헬리콥터로 물을 뿌리는 것은 기본이고, 거품이나 젤 혹은 분말 형태의 방재용 화학물질이나 인산암모늄 같은 발화 지연제를 살포하기도 한다. ‘스모크점퍼’ 혹은 ‘라펠러’라 불리는 소방대원들이 화재 현장에 공수부대원처럼 낙하해 작전을 수행할 때도 있다. 


‘공중 살수’라는 개념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부터 1920년대 후반에 나왔지만 항공기에 물을 채워 소방에 실제로 동원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이후다. 미국 공군이 말 그대로 ‘물을 채운 폭탄’을 떨어뜨리는 실험을 했지만 실패했고,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서 썼던 폭격기를 개조해 물탱크를 만들어 물을 뿌리는 것이 공중 소방의 대세가 됐다고 한다.

 

나중에는 아예 소방을 목적으로 한 항공기들이 만들어졌다. 에어탱커라고 흔히 부르는 것들인데 그 효시는 캐나다에어가 1960년대 후반 선보인 CL-215였다. CL-215와 그 후속편인 CL-415는 모두 합쳐 210대밖에 생산되지 않았지만 소방 비행기의 대표 모델이 됐다.

 

The 747 Supertanker makes a retardant drop on a ridge as firefighters continue to battle the Apple fire near Banning, California on August 1, 2020. (Photo by JOSH EDELSON / AFP)


3000리터 정도를 뿌릴 수 있는 분무식 작은 항공기에서부터, 호수나 저수지에서 물을 퍼올려 뿌리는 미국의 에어트랙터 AT-802와 옛소련의 안토노프 An-2 복엽기까지 다양한 화재 진압용 항공기들이 있다. 가장 큰 것은 ‘글로벌 슈퍼탱커’라는 별명이 붙은 보잉747이다. 2009년 처음 띄워졌는데 무려 7만4200리터의 물을 실을 수 있다. 캘리포니아와 스페인, 이스라엘 등에서 산불 진화에 쓰였다. 맥도널더글러스가 만든 DC-10 에어탱커도 4만5000리터를 실을 수 있으나 제작사가 1997년 보잉에 인수된 뒤로는 더이상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러시아의 일류신 Il-76 에어탱커도 비슷한 용량을 자랑한다. 그래도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2010년 내륙 산불 때 블라디미르 푸틴 당시 총리가 직접 조종해 화제가 됐던 베리예프 Be-200 알타이르 수륙양용 비행선이겠지만.

 

Vladimir Putin, the Russian prime minister, helps to tackle Russia's summer wildfires by joining an airborne firefighting team. Click on the image to see a larger version. Photograph: Alexey Nikolsky/AFP/Getty Images
베리예프 Be-200 알타이르. WIKIPEDIA


슬로베니아는 지난달 미국 에어트랙터 유럽지사로부터 AT-802를 인도받았다. 고전적인 세발자전거형 랜딩기어가 장착된 비행기가 스페인 비베르 공항을 떠나 프랑스 코르시카를 거쳐 슬로베니아 수도 류블랴나의 공항에 착륙했다. 슬로베니아가 처음 갖게 된 소방 비행기다. 이어 이달 중순 한 대를 더 들였고, 내년 2월에 2대를 더 받을 예정이다.

 

‘에어리얼파이어 매거진’ 등에 따르면 슬로베니아는 “4대의 강력한 소방 편대를 완성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에 부풀어 있다. 슬로베니아는 지난해 7월 카르스트 지역이 대형 화재로 초토화된 뒤 소방 비행기를 사기로 결정했다. 비용은 유럽 통합정책기금에서 85%를 조달했다.

 

반면에 프랑스는 캐나다에어의 야심찬 ‘차세대 물폭탄’ DHC-515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예약했는데도 인도 기한이 늦어져 실망한 분위기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내후년으로 약속됐던 인도기한이 더 늦어져 2027년 여름까지 기다려야 된다고 한다. 바다나 호수에서 6톤 이상의 물을 퍼서 불타는 숲에 뿌릴 수 있는 수륙 양용 항공기다. 캐나다에어 비행기는 원래 퀘벡에 본사를 둔 항공기 제작사 봄바디어가 생산했는데 2016년 터론토의 드하빌랜드에 매각됐다.

 

Slovenia Receives First Air Tractor AT-802 Aerial Firefighting Aircraft. aerialfiremag.com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027년 퇴임 때까지 캐나다에어의 낡은 기종 12대를 모두 새 것으로 교체하고 4대를 추가로 들이겠다고 했는데 공약이 위태로워졌다. 지난해 엄청난 화재를 겪은데다 올봄 가뭄까지 겪은 프랑스는 산불 비상이 걸린 처지다. 20일에는 하원이 만장일치로 ‘숲지대 금연 강화’ 법안까지 내놨다.


2015년 채택된 유엔 기후변화협약(파리협약)은 세계가 산업화되기 이전인 1850~1900년 평균 기온보다 지구 평균기온이 2도 이상 올라가지 않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뒤에 기후재난 취약국들과 환경단체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1.5도 이내로 맞추도록 노력하자는 내용이 덧붙여졌다. 그런데 유엔 세계기상기구(WMO)가 19일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유럽은 기온은 이미 산업화 이전 평균보다 2.3도 높았다. 산업화 이전은 고사하고, 1991~2020년 평균과 비교해도 0.8도 가까이 올라갔다.

 

Smoke rises from burning trees on top of the Altkoenig mountain near Frankfurt, Germany, Monday, June 12, 2023. (AP Photo/Michael Probst, File)


하늘에서 물폭탄을 떨어뜨린다고 산불을 막을 수 있을까.

 

당장은 도움이 되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기후변화다. 기상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풍력과 태양광이 유럽 전체 전력 생산량의 22.3%를 차지해 처음으로 석유·천연가스(20%)와 석탄화력발전(16)%를 추월했다. 하지만 유럽은 기후대응을 선도한다면서도 여전히 기후취약국들을 돕는 데에는 인색하다. 자기네 지역 안에서 자연보호지역 어떻게 지킬 것인가를 놓고도 회원국들끼리 싸우는 중이다. 2022년 유럽에서 산불에 탄 면적의 약 35%가 자연보호지역(Natura 2000)에 포함된 곳들이었다는데도 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