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인샤알라, 중동이슬람

부시와 압둘라의 만남

딸기21 2005. 4. 26. 13:25
728x90


President George W. Bush walks hand-in-hand with Saudi Arabia's Crown Prince Abdullah (R) after the Crown Prince was welcomed to Bush's ranch in Crawford, Texas, April 25, 2005. /Reuters


조지 W 부시
 미국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압둘라 왕세자를 만나 석유 증산을 요청했다. 두 정상의 회담 소식이 전해진 뒤 뉴욕시장의 유가는 하락했지만, 천정부지로 치솟은 국제유가를 안정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부시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텍사스주 크로포드 목장에서 압둘라 왕세자를 만나 “고유가가 시장에 해를 입히고 있다”면서 석유 증산을 요청했다(니가 더 해롭다 -_-)고 스티브 해들리 백악관 안보담당 보좌관이 밝혔다. 해들리 보좌관은 두 정상의 회담이 “시장에 좋은 뉴스가 될 것”이라면서 “산유량을 상당한 정도로 늘리면 유가 하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의 ‘희망 섞인’ 발표가 있은 뒤 뉴욕상업거래소 6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중질유(WTI) 가격은 지난주말보다 배럴당 82센트(1.5%) 내린 54.57 달러에서 거래가 마감됐다. 영국 런던 국제석유거래소의 북해산 브렌트도 배럴당 57센트(1.0%) 하락한 54.40 달러에 팔렸다.
 
그러나 사우디는 지금도 산유능력을 거의 풀가동하고 있어 단기간 대량 증산 가능성이 낮은데다 현재의 고유가가 석유자원 고갈 위기라는 본질적인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는 시각이 많아 유가 하락은 소폭에 그쳤다. 사우디는 이미 지난 3월 설비 가동을 늘려 하루 95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다.
과거 1991년 걸프전 때만 해도 미국이 전쟁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사우디가 석유를 증산, 국제유가가 요동치지 않도록 배후에서 충격을 흡수해줬기 때문이었다. (아버지 조지 부쉬랑 저 압둘라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이기도 했다- 당시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응징'한 것을, 사우디는 자기네 패권에 대한 후세인의 도전으로 이해했고 실제로 그런 측면이 컸다.) 그러나 세계시장에서 유가 충격을 완충해주는 ‘스펀지’로 기능해온 사우디조차도 중국과 인도의 엄청난 석유 수요(기름 먹는 하마;;)에는 역부족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예정보다 30분 가량 늦게 도착한 압둘라 왕세자를 따뜻한 포옹으로 맞으며 양 볼에 키스를 하고 손을 잡은 채 길을 걷는 등 극진하게 대우(역시 기름 가진 놈이 장땡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아니 할 수 없다)했지만 압둘라 왕세자의 반응은 미온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압둘라 왕세자는 유가 상승을 억제해달라는 부시 대통령의 요구에 과거 발표했던 생산설비 확충 계획을 다시 설명하는 선에서 그쳤으며, “현재의 고유가 현상은 원유 생산능력 뿐 아니라 정제능력 부족에 기인하는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고 AP통신 등은 보도했다.
압둘라 왕세자측의 기피로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은 없었으며, 사우디 관계자들은 백악관의 설명과 달리 “부시대통령으로부터 석유 증산 요구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기름 떨어지걸랑 두고 보자 2005/04/27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개미나무, 넘 멋지다! 2005/04/2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