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이웃동네, 일본

일본 정부, 정보 왜 안 밝히나

딸기21 2011. 3. 22. 22:54
728x90

원전사고가 난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가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이 자체조사한 결과, 발전소에서 100m 떨어진 바다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성물질이 검출됐습니다. 방사성물질인 요오드131은 법정기준치의 126.7배에 이르렀고, 세슘137은 16.5배, 세슘134는 24.8배의 농도로 검출됐다고 합니다. 원전에서 16km 떨어진 바다에서도 기준치 16배의
방사성물질이 나왔다는군요. 



福島原発近く海水から放射性物質 最大で基準の126倍

이 물질들이 생선 같은 먹거리를 통해 인체에 흡수될 경우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아직 해산물이 오염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바닷물 오염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어서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이 더 커질 것 같습니다. 일본은 1인당 연간 생선소비량이 70킬로그램에 이르는 세계 최고의 해산물 소비 국가입니다.



 

앞서 시금치와 쑥갓 등 채소에서도 방사성물질이 나왔죠.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서 생산된 우유와 시금치에서 일본 정부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물질이 검출됐고 그저께는 카놀라유를 만드는 유채씨하고 쑥갓에서 방사성물질이 초과 검출됐습니다. 


도쿄 북부의 후쿠시마, 이바라키, 지바·군마·도치기현 등으로 오염 범위가 점점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간 나오토 총리가 어제 후쿠시마 등 4개 현에 당분간 시금치 출하를 중단하라고 공식 지시했습니다. 


후쿠시마현에서는 우유 출하도 중단됐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원전에서 46㎞ 떨어진 곳에서 생산된 우유에서 유아에게 적합한 수치의 15배에 달하는 수치의 요오드131이 검출됐고, 시금치에서도 기준치를 몇 배 넘는 수치가 나왔다네요. 


日, 4개현 농축산물 출하 중단… 방사능 공포 ‘식탁’까지 

日 수돗물도 방사성물질 3배 초과… “국·차 마시기 겁나” 


마실 물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북서쪽으로 30㎞ 떨어진 이타테무라의 수돗물에서 1㎏당 965베크렐(㏃)의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됐습니다. 일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정한 기준치의 3배가 넘는 양입니다. 후생노동성은 “건강에 당장 영향이 미치는 것은 아니고, 손을 씻거나 목욕을 하는 것은 상관 없다”고 밝혔으나 주민들의 불안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타테무라 공무원들은 우려가 커지자 주민들에게 물을 마시지 말라고 안내를 하면서 페트병 생수를 나눠줬습니다. 


당국이 당분간 생수를 공급한다고는 하지만 생활의 기본인 수돗물이 위험하니 다들 공포에 떠는 분위기랍니다. 후쿠시마현 뿐 아니라 도쿄도와 9개 현의 수돗물에서 세슘과 방사성요드가 검출됐습니다.


 
당국은 "이 정도 양은 1년을 먹어도 안전하다" 뭐 이런 식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1년만 음식물을 먹는 게 아닙니다. 평생 먹습니다! 체르노빌 사고의 영향도 20여년에 걸쳐 계속 나타났죠. 그래서 방사성물질의 오염이 무섭다는 것이고요. 불안하다고 소금 사재기하는 식의 대응은 피해야겠지만, 정보를 정확히 알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필요는 분명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 당국과 도쿄전력의 ‘석연찮은’ 태도가 계속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당국이 원전 사고 2시간 후부터 대기중에 누출되는 방사선량을 측정할 데이터를 쌓아왔는데도 감추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아사히신문 오늘자에 실린 소식입니다. 문부과학성의 위탁을 받은 기관이 1시간 간격으로 정부 산하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방사능예측치를 보고하고 있는데도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国、住民の被曝予測公表せず 研究者らが批判
 

신문에 따르면 도쿄에 있는 원자력안전기술센터는 ‘긴급시 신속방사능영향예측(SPEED I)’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여러 원전들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성물질의 종류와 양, 농도, 현지 지형 등을 취합합니다. 이를 종합, 실시간 풍향·풍속을 감안해 만일의 사고시 주변 피폭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센터 측은 일본 전역을 가로세로 250의 구간들로 나눠 피폭량을 예측한다고 합니다. 


이 센터는 11일 지진이 일어난 지 2시간 뒤부터 후쿠시마 1원전 방사성물질 누출량에 대해서도 추정치 자료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방사성 요드 등이 방출되는 양과 축적되는 양이 단계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계산, 그 자료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안전위 사무국은 “방사성물질의 종류와 양, 방출시간 등의 추정자료가 불충분해서 대피 여부를 판단하는 자료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며 “가볍게 공표할 수도 없다”는 입장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추정치는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후쿠시마 원전 주변 방사성물질 확산 예측치를 공개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원전 반경 80㎞ 이내 미국인들에게 대피를 권고했습니다. 


Japan government losing public trust as nuclear crisis worsens 


프랑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물질이 최대 100㎞까지 퍼졌을 수 있다”며 “일본 당국은 사용후 핵연료봉 저장소 위치 같은 정보조차 제대로 주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바닷물 오염 사실이 도쿄전력 자체조사로 드러나고서야 뒤늦게 “원전 인근 해역을 조사하겠다”고 해 빈축을 샀습니다. 


도쿄전력은 지진 전 원전 점검 때 여러 항목을 빠뜨린 사실이 드러나자 “이번 사고와 직접 관련이 있는지는 밝힐 수 없다”며 숨기기 급급했습니다. 에다노 유키오 관방장관은 "바닷물 오염은 인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이라는 해명만 합니다. 


피폭자 치료전문가인 나가타키 시게노부 나가사키대 명예교수는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데이터가 있는데도 예측할수 없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며 “정부가 가진 데이터를 모두 공개, 주민들에게 판단의 근거를 보여주고 대응책을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