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네 책방/내 책, 옮긴 책

10년 후 세계사

딸기21 2017. 5. 8. 21:21
728x90

정유진과 함께 쓰고, 태권이가 그림 그려준 <10년 후 세계사>.





“향후 10년의 미래 역사를 좌우할 빅이슈를 단숨에 읽다”

미래를 준비하는 현대인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견문
어지럽게 교차하는 수많은 이슈와 복잡한 맥락의 핵심을 단숨에 꿰뚫는다!


- 불황이 연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기업들은 긴축경영에 돌입해 감원 한파가 닥쳤고 청년실업은 만성적인 사회문제로 굳어졌다. 경제정책을 둘러싼 청와대와 여당, 행정부의 정책 갈등은 불확실성을 고조시켰다.

- 한국사 교과서가 식민지배를 찬양하고 민주주의 운동을 폄하했다는 비판이 거세게 전개되었다. 이에 대해 안 교수는 인터뷰에서 "일부만 떼어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동일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각각의 연구이기 때문에 교과서 전체 속에서의 해석을 기준으로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테러 공포는 올해를 지배한 최대 화두다. 테러조직들은 인터넷을 활용해 홍보전을 벌일 정도로 체계화되었다. 미국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언제 어디서 총알이 날아오고 폭탄이 터질지 모르는 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무차별 테러와 외국인 인질 납치 및 참수 또한 여전히 이어졌다.

- 올해 지구촌은 자연재해로 몸살을 겪었다. 미국과 중남미에서는 대형 허리케인이 연이어 몰아쳤다. 일본에서도 십여 차례의 태풍으로 비상이 걸렸다. 필리핀에서는 재해로 1,800여 명이 사망했다.

- 한일관계가 꼬이고 있다.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일본의 한국 및 중국과의 관계는 악화일로인 상황이다. 자위대 군비 확충 등 일본의 우경화 움직임도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 차별과 실업 때문에 소외감을 느껴 온 이민자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10월 27일부터 3주간 지속된 소요로 9,000여 대의 차량이 불타고 3,000여 명이 체포됐다.

바로 오늘 출근길에서 훑어본 신문에 나온 소식들 같지요? 세상은 쉴 틈 없이 발생하는 사건들로 폭발할 것 같지만, 우리에게 반복해서 전해지는 전 세계적인 문제들은 익숙하고 심지어 지루하기까지 합니다. 동시에 막상 인류가 고민하고 있는 세계사적인 이슈를 꼽아보라면 선뜻 말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앞에 나온 뉴스들은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04~2005년 국내외 10대 뉴스(《동아일보》 선정) 가운데 일부입니다. 오늘을 만든 것은 10년 전이고, 오늘의 이슈는 10년 전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을 어떻게 보내야 지금과는 다른 10년 후를 맞을 수 있을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