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유럽이라는 곳

프랑스 대선, 이제 결선으로--

딸기21 2007. 4. 23. 16:30
728x90
프랑스 대선 1차 투표에서 집권 우파 국민행동연합(UMP)의 니콜라 사르코지(52) 후보와 좌파 사회당의 세골렌 루아얄(53) 후보가 나란히 결선에 진출하게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FP통신 등 프랑스 언론들은 22일 실시된 대선 1차 투표에서 사르코지와 루아얄이 각기 31.1%, 25.8%를 득표해 다음달 6일 결선에서 맞붙게 됐다고 보도했다. 중도파 돌풍을 일으켰던 프랑수아 바이루는 득표율 18.5%로 결선 진출에 실패했다. 1차 투표의 투표율은 84.6%를 기록, 이번 선거에 쏠린 유권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결선을 치르게 된 사르코지와 루아얄은 모두 2차대전 이후 출생한 이들이어서, 누가 당선되든 프랑스 정계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게 됐다. 헝가리 이민자 출신 아버지와 유대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사르코지는 "오늘의 투표 결과는 프랑스 민주주의의 승리"라면서 "루아얄과 내가 맞붙게 된 것은 두 종류 이념과 가치 사이의 논쟁을 바라는 유권자들의 희망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의 옛 식민지 세네갈에서 태어나 엘리트 코스를 밟고 사상 첫 여성대통령을 노리고 있는 루아얄은 "야만성 없이 프랑스를 개혁하는 것이 믿는다"면서 "주가보다는 인간의 가치가 승리하기를 바라는 이들은 모두 함께 모이자"며 좌파 지지를 호소했다.


루아얄 결선 진출에 환호하는 사회당 지지자들. /AFP


이변 없이 좌-우, 性 대결로

이변은 없었다. 22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 1차 투표에서 우파 집권 국민행동연합(UMP)의 니콜라 사르코지 후보가 30% 남짓한 득표율로 1위에 안착했다. 프랑스 사상 첫 여성대통령을 노리는 사회당의 세골렌 루아얄 후보도 예상과 거의 비슷한 25%대의 지지를 얻어 결선에 진출하게 됐다. 이제 승부는 다음달 결선으로 넘어갔다. 일단 사르코지가 우세한 것으로 점쳐지지만, 이민자들을 비롯해 지지층 못잖은 `안티팬'들을 갖고 있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투표 결과는 `예상대로'

1차 투표 결과는 이달 들어서만 100여 차례 실시됐던 각종 여론조사결과와 거의 일치하는 수치를 보여줬다. 한때 돌풍을 일으켰던 중도파 프랑수아 바이루 후보는 18%대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극우파 장마리 르펜 후보는 11%대의 지지를 얻었다. 후보들 간 격차는 크지 않았지만 그 작은 차이들을 아무도 뒤집지 못했다.
2002년 자크 시라크 현대통령과 함께 결선에 진출해 `극우파 바람'을 일으켰던 르펜이 이번에 예상보다 당초 낮은 지지를 얻은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프랑스 전체 사회의 보수화 분위기가 바뀌어 좌파 지지가 많아진 탓이 아니라, 반대로 `온건 보수'를 지향하는 이들이 늘었기 때문에 르펜의 표가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사르코지는 비록 압도적인 지지를 끌어내지는 못했지만 르펜의 `고정표'로 여겨졌던 극우파들의 표를 상당히 끌어낸 것으로 분석된다. 톨레랑스(관용)와 자유주의의 보루였던 프랑스에서 이제는 바로 그런 개방성으로 인한 피로감이 커지고 있고, 그 사이로 이민자들에 대한 증오감이나 반이슬람정서 같은 배타성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사르코지는 `강력한 어법'으로 그런 정서들을 결집시키면서도 르펜 같은 `막가파식' 극우주장과는 일정하게 거리를 둠으로써 온건 보수의 이미지를 굳히는데 성공했다.

좌파는 지리멸렬

반대로 좌파는 이번 선거에서도 별로 재미를 보지 못했다. 5년전 대선 때 르펜에 눌려 결선 진출에도 실패했던 것에 비하면 나아진 셈이지만 정치노선이나 정책보다는 루아얄 개인의 매력에 기인한 바 컸다.
루아얄은 당선 가능권에 들어선 사상 첫 여성 후보라는 점, 유권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특유의 친화력 등으로 젊은 팬들을 거느리며 선거전 초반 기세를 올렸고 그 여파를 몰아 결선 진출권을 따냈다. 1차 투표를 앞두고 사회당 안에서는 중도파 바이루와 제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으나 루아얄은 결선에 진출할 자신이 있다면서 거부했다. 어쨌든 결선에 나서게 됐으니 당내에서는 루아얄이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본인이 늘 주장해온 것과 달리 `본선 경쟁력'은 여전히 회의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루아얄이 판세를 뒤집으려면 좌파 전체의 연대에 더해 중도파를 견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1차 투표 결과 사회당을 제외한 좌파와 극좌파 후보 5명은 모두 합쳐 10%에 불과한 지지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투표 결과가 나온 뒤 일제히 `루아얄 지지'를 선언했다. 그러나 이들의 표를 모두 더해봐야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더이상 `좌파 연대'가 호소력을 갖기 힘든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얘기다.

`통합' 성공하는 사람이 최후의 승리자

파이낸셜타임스는 "1차 투표때까지는 유권자들을 분류해 잘 끌어들이는 사람이 성공했지만 결선에서는 갈라진 여론을 통합하는 사람이 엘리제궁(대통령 관저)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22일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사르코지는 결선에서 52∼54%의 지지율로 46∼48%의 루아얄을 누를 것으로 예측됐다. 사르코지는 보수층에겐 인기가 많지만 자유주의적인 젊은 유권자들이나 이민자들 사이에서는 미움을 받고 있다. 2005년말 소요 사태 때 사르코지 당시 내무장관의 탄압정책에 시달렸던 파리 교외 이민자 청년들과 저소득층은 "사르코지만 아니라면 누구든 좋다"고 할 정도다. 사르코지와 루아얄의 지지층은 확연히 갈라져 있고, 서로 상대방을 싫어한다. 파리정치대학의 도미니크 레니에 교수는 AFP 인터뷰에서 "이번 대선 당선자는 전례가 없을 만큼 강력한 반대 정서에 부딪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과거 대선에서도 1차 투표 2위자가 결선에서 승리한 전례가 있다.


'인물 선거'에 투표율은 높았다

22일 프랑스 대선 1차 투표 결과는 `예상대로'였지만, 이번 선거 자체는 과거 프랑스의 대선과는 상당히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결선에 진출하게 된 니콜라 사르코지와 세골렌 루아얄 두 후보는 나란히 우파와 좌파를 대변하고 있지만 실제 이번 선거는 좌-우 이데올로기 대결보다는 `인기 투표'처럼 진행됐다. 두 사람의 캐릭터가 선거전 판세를 결정짓는 전형적인 `인물 선거'가 됐다는 점에서 과거 프랑스의 대선과는 판이하게 다르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파이낸셜타임스 분석에 따르면 우선 이번 선거가 과거와 다른 가장 큰 차이는 `압도적인 후보가 없었다'는 것이다. 1차 투표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사르코지가 루아얄에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긴 했으나, 두 후보 모두 지지율 3위의 중도파 후보와 맞붙으면 패배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혼전 분위기가 강했다. 한마디로 `몰표'가 없었다. 결선에서도 후보들 간 표차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02년 대선 결선 때 자크 시라크 현대통령은 82.21%의 압도적인 지지율로 극우파 장마리 르펜 후보의 17.79%를 눌렀었다.
지지율이 그만그만한 수치를 보이는 것은, 후보들 간 차이를 극명히 드러내주는 핵심 이슈가 없었기 때문. 표면적으로는 좌우 대결이지만 두 후보는 모두 `색깔'을 줄이려 애썼다. 그래서 이번 선거는 이슈도, 이데올로기도 없는 선거가 됐다.
그런데도 투표율은 매우 높았다. 85%에 이르는 유권자가 투표소로 향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정 이슈로의 집중은 없었지만 후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기 때문이다. 집권당에서는 엘리트 산실 국립행정학교(ENA)를 나오지 않은 이민자의 아들이 출마했고, 제1야당에서는 여성후보가 출마했다. `마이너리티들 간의 대결'이라는 것이 이번 선거의 흥행에 가장 큰 요인이 된 셈이다. 사르코지와 루아얄은 모두 50대 초중반의 전후세대로, 누가 이기든 프랑스 정치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게 된다. 시라크 대통령의 12년 집권에 식상한 유권자들이 새 대통령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투표소로 몰려간 것도 투표율을 높인 이유가 됐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