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인샤알라, 중동이슬람

이라크 다시 테러

딸기21 2009. 10. 26. 03:05
728x90
한동안 잠잠했던 이라크에서 또다시 대규모 연쇄 폭탄테러가 일어나 700명 가까운 사상자가 발생했다. 미군 철수가 시작된지 1년도 안 돼 이라크는 다시 테러 다발국으로 변해가고 있다.



Smoke billows following a blast close to the Justice Ministry in central Baghdad on
October 25, 2009. AFP


Burnt bodies in an overturned car are seen after two car bombs targeting the Ministry of Justice and the Baghdad Provincial Council exploded in central Baghdad October 25, 2009. REUTERS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도심에서 25일 오전 2차례 연쇄 차량 폭탄테러가 일어나 130여명이 숨지고 550여명이 다쳤다고 알자지라방송 등이 보도했다. 연쇄 폭발로 부숴진 건물 잔해와 시신들이 도로에 나뒹굴고 차량 수십대가 불에 탔으며, 곳곳에서 수도관이 터지는 등 현장 주변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첫번째 공격은 법무부 청사와 인접한 살리예 거리의 교차로에서 일어났고, 이어 바그다드 주정부 청사 옆에서 폭탄이 터졌다. 이라크 정부는 “사람들이 붐비는 길목을 의도적으로 노린 전형적인 알카에다식 테러”라고 밝혔다. 수사당국은 알카에다나 옛 바트당 잔당 등 수니파 테러집단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이라크의 테러공격은 2006년 ‘이라크 알카에다’ 지도자 아부 무사브 알 자르카위가 미군에 사살된 뒤 한동안 소강상태였다. 미군은 이라크 정부와의 안보협정에 따라 올초부터 단계적 철군을 시작했고, 지난 6월말에는 바그다드와 모술 등 주요 도시에서 모두 지방 변경지대로 내보냈다. 이후 도심의 치안은 내무부에 소속된 이라크 치안군과 경찰이 맡아왔다. 미군과 이라크 정부는 치안 상태가 양호하다는 평가를 내려왔으나 여름을 지나면서 다시 테러가 늘기 시작했다. 8~9월 두 달 동안에만 민간인 833명이 테러·총격 등으로 숨졌다.




내년 1월 총선을 앞두고 거리에서는 수니-시아파 간 유혈 충돌이 재개됐으며 의회에서는 선거법을 놓고 종족·종파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유전지대인 북부 쿠르드족 거주지역에서도 테러가 빈발하고 있다. 지난 8월 바그다드에서 10여차례 연쇄폭탄테러가 일어나 101명이 숨졌을 때에도 테러범들은 재무부, 외무부 등 정부청사를 주로 노렸다. 정부청사가 위치한 지역은 점령시절 미군이 경비를 맡았던 ‘그린존(특별치안구역)’ 안에 있다. 이라크 정부는 당시 경비소홀 책임을 물어 군·경 간부들을 체포했다. 그런데도 또다시 대형테러가 일어났다는 것은 치안능력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이라크 알카에다가 부활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라크 미군을 철수시켜 아프가니스탄에 증파해온 미국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라크 정정불안이라는 해묵은 고민거리를 다시 껴안게 됐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