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네 책방

클라우스 뮐한 <현대 중국의 탄생>

딸기21 2023. 9. 2. 00:02
728x90

 

현대 중국의 탄생

클라우스 뮐한, 윤형진 옮김. 너머북스

 

<하버드 중국사 - 청>과 이어서 읽었다. 같은 시리즈는 아니지만 시기적으로 연장선상에 있어서 청 제국과 관련된 앞부분에는 겹치는 내용이 적잖다. 예습(?)을 한 덕분에 읽기가 꽤 수월했다. 출판사가 같고, 표지도 비슷하고. 아마도 이어지는 컨셉트로 만든 듯.

 

재미있었다. 시진핑 시대를 다룬 뒷부분은 아무래도 지금껏 접해온 내용이 많았고 오히려 앞부분, 신해혁명 이후부터 내전 시기까지의 이야기가 내게는 더 새롭고 흥미로웠다. <하버드 중국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서구 학자들 혹은 중국 학자들이 중국 역사를 바라봐온 시각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연구사를 소개하는 부분들이 이번에도 매우 재미있었다.

 

하버드 시리즈와 이 책을 읽으니 묵은 숙제를 절반은 한 기분이다. 사실 작년에 중국 관련된 소품;;들을 여러 권 읽었는데 감동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올해는 두껍이들을 중심으로 훑었다. 집에 있는 중국에 대한 책들을 쭉 살펴보고 그리 두껍이는 아니지만 더 읽어봐도 좋을 법한 것 몇 권을 빼놨다. 이것들을 읽고 나면 당분간 중국은 접어둬야지.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에 따라 중국이 부상한 지는 1978년 덩샤오핑의 집권으로 시작해 40년 되었다고 가정하지만 역사가들은 그것이 훨씬 더 오랫동안 형성되어왔음을 알 것이다. 한 세기 넘도록 중국은 과거의 많은 문제를 극복하고자 노력했으며 그 성과 또한 인상적이다. 그러나 이 드라마가 어떻게 전개 될지는 아직 답이 나오지 않았다.

… 중국의 번영과 자신감의 시대가 21세기를 어느 정도 규정한다면 그것은 중국의 역사적 이상과 경험, 그리고 고난을 극복하는 능력 때문이다. 과제는 오늘날 중국이 과거에서 어떻게 성장해 왔고 그것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중국이 경험하고 시험하고 추구해온 구체적 경로는 무엇인가? 현대 중국이 직면한 문제들이 과거의 문제들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가? … 근본적인 점은 우리가 현대 중국의 형상을 이해 하려면 얼마나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가 문제다.
여기에서 탐색하는 것은 현대 중국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는 장기 지속적 역사로 가장 중요한 제도들의 연속성, 장기적 문제와 도전의 지속, 국제무대에서 중국의 중요성 등이다. 그 유용한 출발점을 초기 근데라고 불리는 시기, 대략 17세기 중반에서 18 세기까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시기는 전통적 중국이 끝나는 ‘후기 제국’ 단계로뿐만 아니라 다가올 발전의 ‘초기 근대’적 전조로 이해할 수 있다. 
-18-19

이 책에서는 ‘현대 중국’이라는 용어가 규범적 틀이 아니라 순수하게 시간적 의미로 사용된다. 현대 중국은 절대적 범주로 이해되지 않고, 외국이나 외부의 청사진을 가지고 특정한 고유의 제도적 자원, 정치적 이해관계, 경제계획을 동원하여 이루어진 새로운 제도들의 수립을 포함하여 진화하는 사회적 구성물로 이해된다. 현대적이라는 의미에 대해 하나의 보편적이거나 서구적인 모델이 있다고 가정하지 않는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현대적이 된다는 것이 과거와의 단절을 가정하지도 않는다. 현대는 이 책에서 시간과 장소 측면 모두에서 상대적인 것으로 이해되며, 중국의 다양한 행위자가 나라를 강하고 부유하게 만들기 위해 끈질기고 광범위하게 추구했던 목표로 이해된다. 이 책에서는 중국의 경험과 관점을 전면에 내세우는 역사적 접근으로 현대 중국의 형성을 보여주려고 한다.
…제도를 현대 시기 중국을 이해하는 출발점으로 삼는다. 사건, 결정, 과정에서 제도와 그 역할을 검토하면 역사적 발전에 대한 더 정확하고 체계적인 이해와 더 명확한 설명이 가능하다. 
-20-21

20세기 초 중국은 황제, 과거제, 지방 신사층과 같이 과거 제국에서 안정성의 핵심이었던 정치 제도를 제거했다. 이를 대체하고자 세계의 정치제도 모델들이 차려진 메뉴에서 선별하여 입헌군주제, 입헌공화국, 군벌 시대의 군사 독재, 1930년대의 중국판 파시즘 그리고 1950년대의 스탈린주의와 그 중국적 변형인 1960년대의 마오주의를 포함한 국가 사회주의의 몇 가지 형태를 차례로 선택했다. 
모든 제도적 전환은 중국의 정치제도에 흔적을 남겼다. 그 결과 내부적 모순이 빈번한 정책 변화와 내재적인 불안정을 초래하는 제도적 브리콜라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 다양한 제도적 모델은 한 가지 주요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 모델들은 권력을 황족, 군대 장교, 당 지도부와 같은 소수 엘리트 손에 집중하는 착취적 정치제도였다. 
포용적인 경제제도에 기반을 둔 경제적 현대화는 배타적인 정치제도가 계속 이끄는 정치 발전과 분리되었다. 
… 대중적 정당성의 문제도 있다. 현대의 모든 중국 정부는 전장에서 혁명을 일으켰다. 모든 경우 승리는 폭력으로 쟁취되었고 더 많은 폭력으로 방어되어야 했다. 교화와 선전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복지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경제성장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도 정당성의 부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중국은 놀라운 회복력을 보였다. 중국은 매우 약하고 외국의 압력이 집중되던 때조차 그럭저럭 독립을 유지하고 영토를 보전했다. 동시에 중국은 외국의 도움이 경제발전과 국가 안보 모두에 중요하다고 보고, 끊임없이 국제적 파트너, 지지자들과 제휴하려고 했다.
-38-39

민족주의의 고조는 중국이 거대한 규모에 엄청난 다양성을 갖춘 나라라는 사실과 반복해서 충돌했다. 이른바 '소수민족'의 지위에 대한 논쟁과 미래의 폭력적 대립의 가능성 속에서 근본적 문제는 중국의 국민국가가 국내의 민족적 다양성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위치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환경 악화는 현대 중국의 형성에서 안정성, 성장, 안보가 약화되도록 지속적으로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40-41

제국은 외부 세계에 대해서도 닫혀 있지 않았다. 오히려 더 큰 남중국해 경제, 나아가 세계경제에 통합된 경제 네트워크와 흐름의 중심에 서 있었다. 세계적 관점에서 보면 청대 의 영광과 화려함은 초기 근대 세계의 형성에 기여했고, 그 세계에서 청은 가장 발전한 지역으로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
… 유럽 국가들과 미국 그리고 나중에는 일본과 접촉하는 데 따른 혼란은 이러한 이야기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청 제도의 구조적 긴장을 만들어냄으로써 중국 제국의 몰락을 이끌었던 국내의 인구적• 정치적 • 사회적 • 경제적 발전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19세기의 심각한 위기는 후기 중화제국의 지식 세계에 충격으로 다가왔다. 중국을 어떻게 다시 강하고 부유하게 만들지에 대한 집중적 논의는 무엇보다도 민족주의적이고 군사적인 용어로 정의되는 독특한 현대 중국의 국가 정체성을 만든 결정적 순간을 보여준다. 이러한 관념이 20세기의 고통스러운 격변과 정치 혁명의 토대를 마련했다.
-45-46

명 제국을 만주족, 몽골족, 중앙아시아인, 한국인, 명에 반대하는 중국인 반란군 등의 동맹이 침입했기에 만주의 정복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팔기 부대는 내륙아시아의 기마 기술을 중국의 공학과 화기에서의 역량과 결 합함으로써 순수하게 내륙아시아적이지도 순수하게 중국적이지도 않은 군사력을 만들어냈다.
-78

중국 정부가 해안에서 해외무역업자들을 거부하고 유럽 과의 무역을 막았다고 하는, 서양의 책에 자주 등장하는 관찰은 심각한 오해다. 해외무역이 제국 황실의 주요한 세입원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중국 해안의 여러 항구에서 과세되어 조정이 환영하는 상당한 수입을 가져왔다. 조정은 무역을 허용하려 했지만, 통제• 관리되는 방식으로 하려고 했다.
1700년대 중반에 일어난 사건들이 합쳐져서 청이 나중에 종종 광저우 무역 체제로 불리게 된 체제를 발전시키도록 자극했는데, 이 체제 에서는 조정이 서구와의 무역을 감독하고 규제했다. 이 체제에서는 몇몇 장소가 대외 무역에 개방되었다. 광저우는 모든 유럽 화물선을 위해 지정된 항구가 되었다. 일본과 한국은 양쯔강 하구에 가까운 자푸1에서 무역을 했고, 러시아인들은 몽골 변경의 네르친스크에서 장사를 했으며,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 온 상인들은 투르키스탄의 카슈가르에서 무역을 했다.
-123

영국 선박이 계약된 중국 노동자들을 아메리카로 실어 나를 수 있게 한 베이징조약의 또 다른 조항도 마찬가지였다. 19세기에 노예무역의 제한과 최종적 폐지로 플랜테이션 경제와 철도 건설을 위한 중국 노동자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했다. 많은 동시대 관찰자에게 뒤이은 '쿨리 무역'은 난폭한 고용 방식, 빈번한 납치 사례, 비인간적 운송 조건, 작업 시 노동자들의 높은 사망률 등을 비롯하여 이전의 노예무역과 공통점이 많았다. 사실 당시 두 가지 관행은 구별하기 어려웠는데, 특히 중국인과 아프리카 노예들이 같은 농장에서 나란히 일하던 쿠바 같은 곳에서 그랬다. 청 당국은 해외에 사는 신민들에게도 책임감을 느꼈고, 서구 열강들이 그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매우 염려했다.
-142

조약항에서 최초 공장들은 외국의 돈으로 세워졌지만, 중국의 정부와 민간 자본은 곧 스스로 공업을 발전시켰다. 
19세기 후반에 북미와 유럽에서 상당한 대부가 필요했던 대륙횡단 철도 건설이 마무리되면서 투 자가 필요했던 중국은 아주 매력적인 금융 시장이 되었다. 당시 가장 큰 은행인 HSBC는 조약항 세계의 초지역적 순환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다. 1865년 홍콩에서 불과 500만 홍콩 달러의 자본으로 설립된 HSBC는 20년 안에 중국에서 가장 큰 금융 기관이 되었고… 광둥 상인들은 중국의 항구 도시들을 타이베이,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과 연결하는 광범위한 무역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의약품 마케팅의 초지역적 네트워크가 크게 발전했다. 1909년 버마 랑군에서는 오분호라는 이름의 화교 기업이 매우 인기 있는 만능약이 된 연고를 발명했다. 이 약이 호랑이 연고라는 상표로 중국의 조약항뿐 아니라 동아시아 해양 전체에 판매됨으로써 발명자는 20세기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상업 제국의 하나를 만들 수 있었다. 
-154-155

중국 제국의 다른 많은 제도를 손상하는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경제적 곤경은 가장 중요한 단일 요인이었다. 청대 중국에 대한 외국 제국주의의 경제적 충격에 대한 문제들은 적어도 1960년대부터 격렬 한 논쟁의 핵심에 있었다. 중국 민족주의자들과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은 오랫동안 제국주의, 불평등 조약 그리고 중국의 강제 개방이 뒤 이은 경제 문제들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반박한 것은 서구의 자유주의적 역사학자들로서 전반적인 서구의 '충격'은 현대화에 중요한 자극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폭넓은 토론의 방식 역시 지난 40년에 걸친 중국의 빠른 성장 속에서 변해 왔다. 최근에 학자들은 좀 더 미묘한 해석을 제기했다. 
예를 들어 케네스 포메란츠는 “…일부 현대적인 영역과 일부 지역을 발전시키고자 많은 것이 이루어졌음을 인정하고 대신 외국의 압력 아래 채택된 국가 전략이 어떻게 다른 정책과 다른 지역들을 부당하게 대우했는지를 살피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로버트 Y. 잉은 비슷한 접근을 제안한다. "현대화를 가능하게 하거나 지연시켰던 다양한 내부적 요인이나 외부적 요인을 언급하는 것을 넘어서야 하고,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을 따지는 것도 넘어서야 한다. 그보다는 국내적 영향과 외부적 영향 사이의 유기적 연결과 동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려고 해야만 한다." 중국인들의 사업에 수많은 장애물이 있었지만 대부분 국내적인 것이었고, 전반적으로는 그리고 특히 조약항에서는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외국 기업들과 잘 경쟁할 수 있었다. 도시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중국인들은 새로운 외국 기업과 새로운 상품이 가져온 도전에 기민하게 잘 적응했다.
-173-174

그러나 마찬가지로 중요했던 것은 구조적인 결과였다. 전체적으로 보면 중국의 경제 체제는 분절되었다. 전반적으로 경제는 내륙과 해안 지역, 농촌과 도시, 농업과 공업 등과 같이 서로 분리된 상품과 유통의 체계로 나뉘었다. 이는 불가피하게 심각한 혼란을 가져 왔고, 중국의 농촌을 빈곤화로 가는 하향 곡선으로 몰아넣었다.
전반적인 경제 부진에 더해 환경 악화가 농촌의 생활에 압력을 가했다. 19세기 대규모 환경 위기는 더 이상 무시될 수 없다. 이 무렵에 중국의 인구는 지속가능하지 않은 수준인 4억 명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1인당 경작 면적은 18세기 후반에 빠르게 감소했다. 
-175

국경을 닫고, 국제 무역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중앙아시아의 모든 중요한 정권을 제거함으로써 러시아와 중국은 중앙아시아의 실크로드 경제를 파괴했다. 실크로드 경제의 중국 국내의 요소와 멀리 떨어진 요소들은 대체로 사라졌다. 직접적 결과는 중앙아시아의 심각한 쇠퇴 그리고 장기적으로 빈곤, 후진성, 상대적 고립에 빠지게 된 것이었다. 70
(러시아의) 팽창의 본래적인 경제적 목표는 상업의 확대와 영토의 추가 통합이 었지만 미국 내전 동안 새로운 동기가 생겼다. 러시아는 면화 대부분을 미국에서 수입했지만, 북부가 남부의 국제 무역을 봉쇄하여 공급이 일시적으로 끊겼다. 러시아가 중앙아시아에서 새롭게 획득한 토지는 미국산을 대체할 수 있는 면화를 기르는 데 이상적인 것으로 보였다. 반란들과 아편전쟁의 패배가 보여준 중국의 취약함은 러시아가 무슬림 반란들을 이용하도록 부추겼다.
-198

청 말 중국의 위기는 독특한 것이 아니며, 19 세기에 제국들이 도전받았던 방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19세기 중국의 쇠퇴는 몇 가지 특정한 역사적 요인들의 결합으로만 이해할 수 있는데, 그 요인 중 일부는 세계적인 것이었고 청의 직접적 통제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첫째, 생태적 제약은 분명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환경 악화와 세계적 기후 패턴의 변화는 이미 위태롭던 상황을 악화시켰고, 중국 북부에서 강우량의 큰 변화와 남부에서 홍수 증가를 가져왔다. 
둘째, 제국주의의 영향은 중국의 경제 문제를 심화했다. 셋째, 조약향에 외국 자본, 기술, 지식, 제도 등이 유입되면서 해안 지역과 내륙 지역의 격차가 커져 사회 안정성을 약화했다. 넷째, 제국의 정치제도는 경제 하강, 지역 불균형, 농촌 빈곤, 사회 불안 등의 긴급한 문제를 다루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명백하게 실패했다. 중국의 발전을 제약했던 것은 전반적인 자원의 한계나 문화적 성향과 같은 어느 중요한 하나의 요소라기보다는 위와 같은 몇 가지 요소가 결합한 것이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중국은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하는 지도력이 없었다. 내부적으로 중국은 인구 증가, 사회적 복잡성, 지리적 유동성에 직면했고, 외부적으로는 제국주의에 직면했다. 청의 제도는 실패했다. 정치권력은 계속해서 약화된 만주 황실의 손에 집중되어 있었고, 황실은 무엇보다도 기존의 이해관계를 보호하고 권력을 유지하는 데만 관심이 있었다.
-258-259

혁명이라는 말이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일본인들에 의해 혁명이라는 말이 서구의 혁명 개념에 좀 더 어울리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중국과 중국에 있던 모든 정부에서 혁명은 무엇보다도 상대가 군벌이든, 라이벌 정당이든, 경쟁 하는 사상이든, 다른 형태의 이데올로기(혹은 세계관)이든 투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곧 더 깊이 중국의 삶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혁명으로 혁명 개념을 확장했다.
이러한 변화의 엄청난 영향은 20세기 동안 점점 더 많은 중국인이 혁명적 실천을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 규범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점이다. 
기존 질서의 웅호자들은 낡고 구식이며, 반동적이고 반혁명적이라고 묘사 되거나 적어도 '보수적'이라고 묘사되었다.
1911년 혁명은 왕조 체제를 끝낸다는 목표를 이루었지만, 독재와 군벌주의 그리고 무엇보다 추가 혁명들로 이어졌다. 이 혁명의 아마도 가장 중요한 측면은 중국의 20세기 전반을 형성해 갈 새로운 사회 집단들인 학생과 지식인, 노동자, 여성, 신흥 도시 부르주아지, 군인 등을 동원했다는 점이다.
-270-271

신정으로 시작된 제도들은 적어도 거기에 참가한 엘리트 구성원들이 중국을 상상하는 방식을 집단적으로 바꾸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계급은 현대적 민족주의와 개혁을 깊이 신뢰했고, 현대적 제도의 창조를 고취했으며, 중국에 대한 만주 지배의 기초에 의문을 제기했다. 따라서 개혁으로 중 국이 청 제국에서 분리되는 과정이 시작되었다. ‘중국’, ‘화인’, 
‘한()’과 같이 중국어로 중국을 뜻하는 용어들은 훨씬 이른 시기부터 있었지만, 새롭게 만들어진 중국에 대한 이해와 '중국인'이나 ‘중국 시민’의 정체성은 오래된 개념과 용어와 혼합되었다 하더라도 확실히 매우 새롭고 현대적인 발명이었다. 
이 중요한 시점에 개념적으로 새로운 중국이 태어났다. 게다가 화교니 소수민족과 같은 인구학적 개념이 도입됨으로써 종족적 풍경이 다시 정리되었다. 동시에 수많은 소수 인종 주민이 소수자로 규정되었고… 소수민족들의 다양한 지위와 중국과의 관계, 중국 안에서의 관계를 규정하는 것은 무엇이 중국을 구성하고 누가 중국 사람인지를 협상하는 과정의 일부였다. 대담한 제도적 혁신은 너무 늦게 시작되었기 때문에 제국을 구하는 데 실패했지만, 새로운 중국을 형성시켰다.
-287-288

긴장된 이 순간에 작은 사건 하나가 청 제국을 궁지로 몰아넣었다. 10월 9일 우연한 폭탄 폭발 후 청 당국은 우한에서 지방 군대의 더 큰 음모를 발견했다. 당국은 혁명 조직 구성원의 명단도 입수했다. 지방 조직들은 체포가 임박했음을 알게 되었을 때 봉기하기로 결정했다. 쿠데타 시도는 다음 날인
1911년 10월 10일로 계획되었다. 며칠 내에 이 봉기는 다른 도시와 성들로 확산되었다. 체포되지 않은 혁명가들은 우한의 가장 큰 무기고를 점령했다. 이틀 동안의 집중적 협상 끝에 지휘관 리위안훙이 혁명파에 합류했을 때, 이 지역의 만주인 충독은 탈주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이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 11월 말까지 14개 성이 혁명 (종종군사) 정부를 수립했고 청 제국에서 분리 독립했다.
1912년 1월 1일 중화민국이 수립되어 쑨원이 45일이라는 짧은 기간 이끌었는데, 그는 우한의 사건이 일어났을 때 미국에 있었다.
조정은 거의 저항하지 않았고 황제는 이 해 2월 퇴위했다. 청 제국 붕괴는 조용한 내파 같아서 지금의 명백한 역사적 중요성에 어울리지 않게 신속하고 비교적 유혈이 적었다. 중국은 너무 갑작스럽게 새로운 세기로 들어섰다. 중국은 아시아 최초로 공화국이 되었고, 국민국가 형식을 채택함으로써 스스로 변신한 최초의 대륙적 제국 중 하나가 되었다.
역설적이게도 주요 행위자들은 쑨원의 동맹회 구성원들이 아니라 신정 개혁이 만들어낸 새로운 기구들이었다. 신군, 상회, 자의국과 같은 기구들은 모두 더 큰 발언권을 원했던 지방 한족 엘리트들이 주도했다. 청조는 결국 군대 지휘관들이 청조를 방어하는 것을 거부했고 지방의 한족 엘리트들이 지지를 철회했기 때문에 전복되었다.
-295-296

이집트의 1919년 혁명은 저항운동으로 이어져 결국 1922년 2월 이집트의 독립을 성취했다. 대체로 평화적이었던 이집트의 반란은 식민지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세계적인 저항 물결의 시작이 되었다.
중국이 독립을 위해 투쟁하는 세계의 다른 지역들과 긴밀하게 연결 되어 있다는 관점은 널리 확산되고 내륙 농촌까지 퍼졌다. 27세의 마오쩌둥(1893~1976)은 1919년의 저항들이 세계를 흔들었을 때 창사에 있었다. 그는 자신의 「상강평론 에 인도, 이집트, 터키, 아프가니스탄, 폴란드, 헝가리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보고를 몇 편 게재했다.
여러 나라에서 온 반식민지 운동가들은 멀리서 서로 영감을 주기만 한 것이 아니라 때때로 직접 만나기도 했다. 베르사유의 강화 협상은 식민지 지역들로부터 온 수많은 운동가가 파리에서 장기 집회를 열 이유를 제공했다. 매우 다른 장소들에서도 모임과 토론이 있었다. 1919년 뉴욕에서 아일랜드 독립운동에 대한 어느 미국인 지지자가 조직한 인도 운동가 라즈파트 라이Lapat Rai의 환송 모임에서 중국인 대표는 쑨 원의 정치사상에 대해 연설했다. 상하이의 공공 조계도 반식민지 운동가들이 모여 생각을 교환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한국과 베트남 독립운동의 중요한 지도자들(그중 이승만과 호찌민이 있었다)이 종종 상하이에 머물렀고, 여기에서 중국 지식인들과 긴밀하게 접촉했다.
-309-311

덴마크 그레이트 노던 전신 회사가 1871년부터 동아시아에서 활동했고, 시베리아 노선은 1900년에 마무리되었다. 두 번째 케이블은 미국에서 동아시아로 왔다. 캐나다, 영국, 미국이 운영했던 태평양 케이블 위원회는 1902년 대중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된 태평양 횡단 케이블 건설의 조정을 책임졌다. 1900년 무렵 전 세계적 전신망에 연결되면서 중국은 거의 지연이 없는 세계적인 실시간 통신 전달에 통합되었다. 이때부터 세계적 정치 일정표에 맞추어 시위와 행진이 열렸고, 세계적 저항의 레퍼토리들이 채택되었다.
유럽과 미국의 모든 주요 대학에서 중국, 한국, 일본 학생의 클럽들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많은 중국 학생이 컬럼비아대학의 티처스 컬리지에 다녔는데, 그들 중 몇몇은 5 4운동의 중요한 대변인이 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인물은 후스, 쑨커, 타오싱 등이었다. 학생과 지식인들의 이러한 국제적 교류는 시위와 해방의 초국적 회로를 발전시켰다. 
노동의 이동성도 역할을 했다. 19세기와 20세기 동안 1,200만 명이 넘는 중국 노동자가 동남아시아와 인도양, 남태평양 주변 지역에 재정착했다. 노예무역이 폐지되면서 아시아 노동자들에 대한 수요는 1900년 이후 빠르게 늘어났다.
-312-313

이집트. 인도, 한국과 비교해서 중국의 5 4운동은 늦었을 뿐 아니라 비교적 규모가 작았다. 결국 중국은 매우 다르고, 훨씬 나은 상황이었다. 이 나라의 독립은 이미 성취된 것이었으며, 논의 대상이 아니었 다. 사실 중국은 베르사유에서 연합국 측에 속해 있었다. 1919년 중국의 가장 큰 문제들은 국내적인 것이었다. 1919년 봄 베이징과 다른 중국 도시들에서 정치적 저항과 대중 시위보다 더 중요한 무엇인가가 만들어지고 있었다. 이것은 1915년에서
1925년 사이에 일어나고 1919년에 절정을 맞은 사회적 • 문화적 격변이었는데, 보통 신문화운동이라고 불린다. 신문화운동은 나중에 베이징대학 학장이 된 천두슈가 두 번째 호를 발간하면서 잡지 표제를 「청년잡지 에서 「신청년 으로 바꾼 1915년 9월 시작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신문화운동을 '중국식 계몽'의 시작이자 서구식 현대성의 수용으로 느리게 전환하는 것으로 보았다. 다른 사람들은 문화혁명의 씨앗이 뿌려진, 급진적이고 맹목적인 반전통주의의 첫 국면으로 읽었다. 
-316

5• 4운동은 분명한 단절이자 중국의 전통에서 현대성으로 전환하는 데 대한 널리 퍼진 연속성 이론에 반대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5 4운동은 식민지 세계의 더 일반적 흐름을 따르는 것이었다.
5 4운동의 모든 활동가는 유교의 원칙들을 새로운 정치적 • 사회적 제도로 바꾸어 중국을 현대적 세계와 나란히 하게 하려는 열망을 공유했다. 이 운동은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학생, 노동자, 심지어 상인들까 지 동원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때부터 5.4 운동은 미래의 중국 정치운동이 영감을 얻을 대중 동원의 순간으로, 현대 중국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다. 동시에 1919년 직후 활동가들 사이의 논쟁이 표면화되었다. 자유주의자와 나중에 마르크스주의자가 된 그룹 사이의 핵심적 차이는 정치 권력 문제였다.
-317, 321

(장제스 정부에) 지속적인 군사 지원을 기꺼이 제공하려고 했던 나라는 하나 뿐이었는데, 바로 독일이었다. 1919년의 베르사유조약으로 군사력을 감축해야만 했던 독일에는 직장을 구하는 고위 장교가 많았다. 10년 동안 막스 바우어와 높은 훈장을 받은 다른 장교 46명이 중국의 중앙군을 현대화하려는 야심적인 계획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당시의 지도적 군사 전략가 중 한 명이었던 알렉산더 폰 팔켄하우젠(1878~1966)이 1934년부터 1938 년까지 군사 고문단을 이끌었다. 이들은 대개 식민지의 반란 진압 작전이었던 '작은 전쟁들'을 경험한, 독일의 전직 식민지 장교들의 집단이었고, 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중국에 이르는 불안정한 지역에 배치된 적이 있었다. 이 독일 고문단은 군사적 현대화를 위한 발전 정책뿐 아니라, 중국 국민정부가 공산 혁명을 분쇄할 전술 수단과 전략을 고안하는 것도 도왔다. 
-355

서구 역사가들은 오랫동안 민국 시기와 그 주요 지도자인 쑨원과 장제스의 성취에 비교적 부정적인 시각을 가져왔다. 권위주의, 부패, 비대한 군사 조직' 등과 같은 꼬리표들이 짓밟힌 정부와 '실패할 운명인' 시기라는 그림을 그렸다. 최근의 연구는 좀 더 긍정적이고 수정주의적 해석을 발전시켰고, 중국의 애국적 방어자로서 장제스에 대한 좀 더 호의적인 묘사를 제시했다.
특히 제도에 관해서는 중국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중요성을 가진 성취들이 많이 있었음을 인정해야만 한다. 1950년대에 공산주의 자들이 활용할 수 있었던 전례와 패턴들이 만들어지거나 지속되었다.
모든 결점에도 난징정부는 확실히 19세기 중반 이후 중국에서 가장 효율적인 행정부였다.
기반 시설의 개선에서 전력 사용과 비단 공업의 개혁에 이르는 공업 정책이 기안되었다. 이는 경제를 자극하고, 규제하고, 통제하는 계획과 수단을 발전시킬 의도로 이루어진 1930년대 중반 중국 경제 관 료의 재조직과 성장을 동반했다. 중국식 발전 국가가 나타났다.
-359-360

1940년대 초부터 정부와 국유기업들은 관례적으로 조직들과 조직들 내부의 소속 부서를 ‘단웨이'’라고 불렀다. 가장 큰 국유 기업이었던 다두커우 철강에서 임직원들은 모두 서로 다른 행정 단웨이로 조직되었다. 이 단웨이는 사회적 서비스와 복지를 제공하기도 했다. 종업원들은 공장 아파트나 기숙사에서 살았고, 생활필수품을 공장의 협동조합에서 샀으며, 공장 소속 농장에서 자란 채소를 구매했고, 치료를 위해 공장의 진료소나 병원에 갔다. 중국공산당의 통치 아래 단웨이가 중국 사회 어디에나 있게 되기 거의 10년 전 국민당은 이 러한 사회조직의 형식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1930년대 후반 일본의 진출에 점점 더 위협을 느끼면서 국가는 경제에서 더 큰 역할을 맡고 좀 더 직접적이고 개입주의적인 간섭을 하려고 계획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마오 시대 중국의 특징이 될 ‘계획경제'의 시작을 포착할 수 있다. 이러한 국면에서 자본가들은 어떤 역할도 부여받지 못했고, 장제스 치하의 당은 반자본주의적인 상태로 남아 있었다.
-364

시안사건은 중국과 세계에 과장하기 어려 울 정도로 큰 영향을 주면서 끝났다. 현대사에서 그렇게 상황을 완전히 바꾸어놓거나 그 정도로 거대한 영향을 미친 사건은 거의 없다. 일본이 더 진격하는 것을 막고자 중국이 군사력을 총동원할 수 있었던 것은 시안사건이 가져온 결과였다. 시안사건이 없었다면 제2차 세계대전은 유럽과 태평양 모두에서 아주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었을 것이다. 이 사건은 또한 중국에서 소련의 군사력과 정치적 영향력이 부상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여줬다. 
시안사건은 정당 정치를 초월하여 학생과 군대를 포함한 대규모 대중을 동원할 수 있는 잠재적인 정치운동으로 중국 민족주의의 영향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중국 국내 상황에도 결정적이었다. 1936년 이후 장제스는 일본에 대항하는 싸움에서 모든 진영으로부터 이론의 여지가 없는 국가 지도자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마오와 중국공산당은 국가의 군대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더 이익을 보았다.
-397-398

장제스의 정부는 일본에 대항하는 필사적인 싸움을 하면서 자국 인민들에 대한 중대한 폭력 행위를 저질렀다. 장제스는 일본군의 진군을 멈추려는 무모한 시도로 황허의 제방을 트라고 지시했다. 이 6월의 결정으로 엄청난 홍수가 일어나 100만 명에 가까울 것으로 추산되는 사람들이 죽었고 300만에서 500만에 달하는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일본의 진군은 불과 몇 주 늦추어졌다.
-403

만주와 대륙의 나머지 지역은 일본에서 온 '군사 고문'들이 지방의 중국인 관료들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간접적으로 통치되었다.
그러한 몇 개 단명한 정부들이 전쟁 전과 전시에 만주, 내몽골 그리고 북부 중국과 중부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수립되었다.
만주는 이러한 '괴뢰' 정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정권의 본거지가 되었다. 한국과 타이완만이 만주보다 더 오래 일본의 통제하에 있었다. 청 제국이 끝난 후 만주는 빠르게 변모했다. 북부 중국에서 오는 이민이 늘어나자 인구가 증가하고 광대한 평원에서의 정착으로 이어졌 다. 1930년 무렵 인구는 3,0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그중 2,800만 명은 한인이거나 만주인이었다. 나머지는 몽골인, 한국인, 일본인이 었다. 이 지역의 주요 상품은 콩이었다. 콩과 그 부산품은 만주 수출의 약 80%를 차지했다. 이것은 1920년대 말까지 이 지역의 가장 중요한 수출품이었고, 세계 콩 생산량 전체의 59%를 차지했다. 
1931년 말 일본의 만주 점령 이후 새로운 지배자에 대한 지방 주민들의 저항은 거의 없었다. 일본인을 반기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겠지만, 과거 장쭤린과 장쉐량의 군벌 정권에 대한 열정도 거의 없었다. 멀 리 떨어진 난징에 있는 국민정부도 실질적이고 성공 가능한 대안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점령 이후 국민정부는 이 지역의 평화로운 중국 반환 을 모색하면서 국제연맹 이사회에 호소했다. 영국 외교관인 리튼 백작이 조사를 이끄는 책임자가 되었다. 1932년 10월에 보고서가 발행되었다. 이 보고서는 만주를 중국에 돌려줄 방안을 제안했지만…1935년 일본은 항의의 뜻으로 국제연맹에서 탈퇴했다.
1932년 3월 만주국 수립이 선포되었다. 청의 마지막 황제인 푸이가 집정으로서 만주국 정부를 이 끌었고, 그 소재지는 신징(오늘날의 장춘시)이었다. 만주국은 일본인, 중국인, 한국인, 만주인, 몽골인과 같은 다양한 민족 집단으로 구성되어 모두가 평화롭게 함께 사는 다문화적 국가로 그려졌다. 1934년 만주국은 제국으로 다시 선포되었고, 푸 이는 이번에는 만주 제국에서 또다시 황제가 되었다.
만주국은 지역의 경제 개발과 공공서비스 공급에 초점을 맞추어 일본 제국주의의 새로운 형식을 전시하는 곳으로 여겨졌다. 
-421-422

급진적인 장교들은 만주가 물질적으로만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일본에 이익이 되기를 원했다. 그들의 독특한 계획과 시책은 동양과 서양의 불가피한 대립이라는 좀 더 문화적인 전망에서 나왔다. 만주와 중국은 일본의 지도 아래 동아시아를 서양의 지배로부터 해방시키는 성전에 참여할 것이고, 그 후에는 현대화와 발전에 성공하도록 일본의 인도를 받을 것이었다. 이러한 전망은 1930년대 중반까지 ‘동아연맹’과 ‘동아협동체’ 구상으로 나타났고, 나중에는 ‘대동아공영권’ 개념으로 발전했다.
-426

중국과 일본이 통제하는 만주국 사이에 자치적인 완충 지대를 설치한다는 일본 대본영 전략의 일부로 1937년 12월에 ‘중화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다. 보통 일본과 함께 일했던 중국인 관료 다수는 베이양정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었다. 그들은 늘 국민정부를 원망했는데, 일본 제국의 도움을 받아 그들이 보기에 청조의 진정한 계승자였던 베이양정부를 부활할 기회의 창을 보았다.
-427

카이로회담은 중국이 19세기의 파괴적인 실패에서 벗어나 정치적으로 얼마나 회복했는지를 세계에 분명히 보여주었다. '4강’에 공식적으로 포함됨으로써 중국은 현대사에서 처음으로 열강으로 대우받았다. 중국은 또한 처음으로 국제무대에서 식민지 세계를 대변하는 역할을 주장했다.
-435

1947년 중반부터 1949년 중반까지 중국에서 전면적인 내전이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미국과 소련은 서로 주시했지만 어느 쪽도 군사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다. 냉전의 맥락에서, 미국과 소련이 직접적인 군사적 개입을 회피하는 전형적 패턴을 처음 볼 수 있었다. 그 대신 두 초강대국은 그들이 신뢰하는 대리인, 위성국 그리고 동맹국들을 무장시켰다.
-443

중국의 혁명들은 보통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오래된 것을 파괴하는 데 더 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혁명적 기획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했을 때도 종종 중국 사회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켰다. 
혁명과 별개로 전쟁은 이 시기 또 하나의 중요한 흐름이었다. 20세기 전반기에 중국은 거의 계속 내부 혹은 외부의 적과 전쟁 중이었다. 그 결과는 심각했다. 일본군과 중국군의 전투, 포로 학대, 민간인 희생 등으로 사망자가 최대 2,000만 명 발생했다. 거의 30년 달하는 지속적이고 잔혹한 전 쟁 동안 중국 인구 중 총사상자 수는 4,000만 명에 달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전쟁들은 중국이 세기 중반까지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수십 년 동안의 군사력 증강, 군인의 충원과 훈련, 상무적 가치와 태도의 확산은 군사적 측면에서 중국을 훨씬 강하게 만들었고 스스로 더 잘 지킬 수 있게 했다. 1900년에 중국의 쇠약해진 군대는 거의 모든 전투에서 패배했지만… 1949년에 중국은 상처는 입었지만 전투 경험으로 단련된 나라였다.
-447-448

민국 시기는 대단한 지적 자유와 예술적 창조성 의 시대였지만 그 중심에는 아무도 믿지 않는 공화국, 그 공화주의적 제도에 누구도 투자할 수 있거나 투자하려 하지 않는 정치체제가 있었다. 
… 1911년 중국은 세계적인 변화, 재생, 혁명의 세기에서 선두에 있었다.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실상 스스로 공화국으로 재탄생시키고 국민국가의 정치 형태를 채용한 최초의 대륙적 제국 중 하나이기도 했다. 이후 유럽 제국들이 제1차 세계대전 동안 서로를 파괴하는 사이에 중국은 중국 자본주의의 첫 번째 황금 세대를 맞이 했고, 상하이를 아시아와 세계의 국제적 중심지로 만들었다. 동시에 놀랍게도 중국의 입헌적 정치 질서의 본질에 대해 최소한의 합의조차 없었다.
-453-454

중국을 한국전생에 돌입하도록 압력을 가한 것은 스탈린이었다. 그러나 중국이 일단 개입하자, 세 가지 중요하고도 부분적으로 예측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 첫째, 중국은 훨씬 우세한 미군에 버틸 수 있는 떠오르는 국제적 세력으로 스스로 자리 잡았다. 아마도 처음으로, 소련 지도부는 중국을 의존적인 위성국 이상으로 여기게 되었다. 둘째, 중국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비서구 국가의 보호자와 방어자로서 역할을 강화했다. 중국은 계속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베트민 을 지원하고 나중에 북한과 북베트남의 공산주의 정부를 도울 것이었 다. 이 역할은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반군들에게도 작용했다. 
셋째, 전쟁은 공산당이 중국 사회의 총체적 개조에 국민들을 동원하려면 필요했던 통치력을 강화하기도 했다. 한국전쟁은 타이완해협을 둘러싼 상황에도 영향을 미쳤다. 마오는 타이완 공격을 미루면서 중국의 자원을 한국에 집중해야 했다. 게다가 한반도 전쟁은 미국이 재빨리 장제스, 국민당 정부와 관계를 재개하도록 자극했다.
-489-490

1953년에 정부는 전국적으로 모든 소수민족 집단에 어떤 민족인지를 신고하라는 요구를 발표했다. 정부는 사회과학자들을 고용하여 ‘민족 식별’을 시작했고, 그 결과는 400개 이상의 소수민족 집단을 좀 더 관리 가능한 숫자로 통합하는 것이었다. 이 기획은 1954년에 윈난성에서 시작되었다. 윈난으로 파견했던 공산당 민족학자들은 1894년 윈난에서 탐험한 영국 장교 헨리 루돌프 데이비스가 20세기 초에 고안했던 언어 기반의 체계를 활용했다. 학자들은 (종족, 언어, 역사의 결합에 기초했던) 스탈린주의의 분류 기준을 엄격하게 따르기보다 윈난 농촌의 중국적 사회 조건의 복잡성에 맞추어 방법을 수정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루어진 분류는 인위적 구분으로 가득 차 있었다. 
분류 작업은 1954년까지 끝나지 않았고 이 시점에 39개 민족만이 국가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1964년까지 이 숫자는 53개가 되었고, 공식적으로 승인받은 마지막 집단은 1965년에 승인받은 티베트의 뤄바족과 1979년에 승인받은 윈난의 지눠족이었다. 민족 식별 작업에 뒤이은 문화적 • 과학적 작업이 오늘날 한족에 더해 55개 민족의 이른바 '역사적'이고 '원형적'인 모델을 홍보하는, 중국과 중국의 다양성에 대해 다시 쓰인 역사를 통합했다. 
가장 놀라운 것은 민족 식별 기획이 실제 로는 존재하지 않았던 일부 집단을 만들어냈다는 점이었다. 국가가 소수민족 집단에 이러한 공식적 범주를 받아들이도록 가르쳤기 때문에 수십 년 사이에 그들은 사회적 실체가 되었다. 중앙 당국이 전국적인 민족 식별 기획이 끝났다고 선언함으로써 56개라는 민족의 수가 확정된 것은 1987년이 되어서였다. 
민족 식별 외에도 사회적 분류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바로 사회에서 새로운 계급들을 표시하고 만들어내는 일에 대한 것이었다.
-532-533

1950년대까지도 제2차 세제대전과 이어진 내전의 영향이 어디에서나 분명했는데, 전국적으로 전쟁 때문에 살 곳을 잃은 난민 수천만 명이 이주해 도시로 흘러들었다. 취약성, 고통, 안보 문제 등의 결합이 신체 정치에 스며들고 중국의 역사적 궤적을 형성했다. 공산당 지도자들의 마음속에 큰 위기감이 있었다. …국가는 적과 반역자들에 대해 규제받지 않은 폭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했다. 새로운 국가가 포위되어 있거나 여전히 전쟁 중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대중들의 승인에 불안해했기 때문에 ... 이는 국가가 끊임없이 안보 문 제를 전면에 내세우고 동시에 제도적 절차와 합법성의 개념을 깎아내리는 방식으로 사회와 개인을 재구성하게 만들었다.
-620

(유고 중국대사관 오폭 항의시위 같은) 2000년대의 비슷한 경우들 역시 점점 더 민족주의적 정당성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주장에 도전했다. 대중 민족주주의의 독립적 존재는 민족주의 담론에 대한 공산당의 독점을 약화했다. 또 한 당이 민족주의를 더 많이 수용하도록 밀어붙이기도 했다.
놀라운 것은 민족주의를 고취했던 지식인 엘리트 다수가 1980년대에 서구에서 시간을 보냈고, 심지어 서구의 자유주의적 사상의 옹호자였다는 점이다. 1980년대 소련이 쇠퇴하던 시기에 그들 대부분은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와 글라스노스트 정책에 흥분했었다. 
소련이 붕괴한 후 국내 정치가 혼란스럽고 경제성과가 빈약했던 모습은 많은 중국인을 실망시켰을 뿐 아니라 불안하게 했다. 중국에서 유사한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은 많은 지식인을 사로잡는 공포가 되었다. 게다가 그들은 고통스러운 민주주의 전환 과정에 서구 국가들이 러시아에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하지 못한 점에 주목했다. 서구는 오히려 러시아의 국제적 지위 약화를 이용하는 데 더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였다. 동시에 지식인들은 미국의 미디어들이 중국을 대체로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크게 실망하기도 했다. 즉 미국의 미디어에 나타나는 편향이 서구의 패권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태도를 드러낸다고 생각했다. 

-706-707

 

2012년 시진핑은 베이징대학과 칭화대학을 방문했다. 그는 당이 고등교육에 대해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했다. 당은 학생들과 토론을 피해야 하는 주제들의 목록인 '가르칠 수 없는 7가지'를 선전했다. 이것은 교수들이 과거 공산당의 실패를 말하지 않아야 함을 의미했다. 다른 금지된 주제들 중에는 사법부와 행정부의 분리, 인권, 언론의 자유, 시민사회의 자유 등이 있었다. 이러한 구조가 학계의 담론과 지적 환경에 미친 충격은 과장하기 어려울 정도다. 인쇄와 온라인 모두에서 검열도 강화되었다. 

2015년 중국은 국가의 '핵심 이익'을 지키려는 포괄적 '국가안전법'을 제정했다. ‘핵심 이익'이라는 용어는 중국 지도자들이 국가의 신성불가침의 기둥 으로 보는 세 가지, 즉 정치체제의 유지와 의심받지 않는 공산당의 통치, 주권과 영토 통합성의 방어, 경제발전을 보여준다. 

-730

 

중국 시민들은 100년이 넘는 시간 중 가장 나은 수준의 법적 보호와 안전을 누리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당은 핵심 이익이 걸려 있을 때는 언제나 그러 한 권리를 침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많은 경우 국가는 상당한 양보를 했다. 대중의 동원은 다양한 국가 기관이 결정의 수정, 정책 변화 그리고 완전한 개혁 등으로 대응하게 만들었는데, 몇 가지만 예를 들면 농업세와 의료 개혁, 노동 및 재산권 법률 수정, 사회 보장의 농촌 확대 등이 있었다. 다소 역설적이지만, 중국에서 민주적 과정과 제도의 결여가 공적 문제와 정치적 도전을 다룰 때의 절박성을 높였던 것으로 보인다. 대중들의 공개적 항의는 정부를 놀라게 하여 빨리 책임을 묻고, 관료를 체포하고, 보상을 지급하게 만들었다. 

시장 경제 전환은 엄청난 불평등을 만들어냈다. 동시에 경제와 정치 권력의 탈중심화는 정책이 작동하지 않거나 잘못되었을 때 지방 관료들이 지방의 불만과 저항의 표적이 되게 함으로써 행동주의와 시민 참여의 새로운 공간을 열었다.

-761-762

 

728x90

'딸기네 책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를로스 푸엔테스, <의지와 운명>  (0) 2023.09.14
<넷플릭스 세계사>  (0) 2023.09.13
<하버드 중국사 -청>  (0) 2023.07.25
<하버드 중국사- 원·명>  (0) 2023.07.09
<하버드 중국사 - 송>  (0) 2023.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