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네 책방

[스크랩] 이븐 바투타가 전하는 '5대 강'

딸기21 2021. 8. 8. 23:30
728x90

나일 강, 유프라테스 강, 싸이훈 강, 지훈 강은 모두 천국에 있는 강이라고 한다. (중략) 나일 강은 세계 5대 강의 하나이다. 이 5대 강이란 나일 강과 유프라테스 강, 티그리스 강, 싸이훈 강, 지훈 강이다. 이 5대 강과 유사한 또다른 5대 강이 있다. 우선 반즈 아브 강이라는 씬드 강과 칸크 강이라는 인도 강인데, 후자는 성하(聖河)로서 인도인들이 참배하며 사체를 화장해서는 그 잿가루를 이 강에 뿌린다. 이 강은 낙원에서 발원한다고 한다. 세번째도 역시 인도의 준 강이고, 네번째는 까프자끄 사막을 흐르는 이틸 강인데 그 강안에 싸라 시가 있다. 
마지막으로 하톼 지방에 있는 싸루 강이다. 이 강의 강안에 바로 한발리끄 시가 있으며 거기로부터 한싸 시를 지나 자이툰 시로 흘러들어가는데 이곳은 모두가 중국 땅이다.

- <이븐 바투타 여행기 1> 72쪽

 

 

싸이훈은 찾아보니 예상대로 시르다리야. 지훈 강은 아무다리야라고 정수일 선생이 각주에 붙여놨는데 시르다리야는 적어두지 않아서 구글링으로 확인. 
반즈 아브는 펀잡일 것이고. ‘5하’라는 표기가 보이는데 지도를 찾아보니 정말로 나일 델타처럼 5개의 강줄기가 펼쳐져 있다!

 

WIKIPEDIA


씬드는 인더스, 칸크는 갠디스. 준 강은 밈나 강. ‘까프자끄 사막을 흐르는 이틸 강’은 볼가 강, ‘하톼 지방에 있는 싸루 강’은 카사이(Kathay)의 황하다. 한발리끄(베이징)과 한싸(항저우)를 지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이툰(취앤저우)을 지난다는 것은 오류라는 풀이가 붙어 있다. 

 

나일 강.


옛날 글을 읽으면 이런 것들이 재미있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생각해 보니 ‘천국에 있는’ 다섯 개의 강 중에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아무다리야를 봤는데 시르다리야는 못 봤다. 인도의 강들과 중국의 강들은 언제쯤 볼 수 있을까. 

 

아무튼 저것은 바투타가 전하는 5대 강이고. 길이로 따져 세계의 5대 강을 꼽는다면 나일 강, 아마존 강, 양쯔 강, 미시시피 강, 예니세이 강이라고. 내가 어릴 때에는 나일-미시시피-아마존 순으로 길이가 길다고 배웠는데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