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네 책방

유라시아의 교차로, 신장의 역사

딸기21 2021. 5. 30. 22:27
728x90

제임스 밀워드의 <신장의 역사>(김찬영, 이광태 옮김. 사계절)를 읽었다. 당초 목화와 로프노르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했는데 책이 정말 방대하면서도 흥미진진했다.

 

 

166만 4900제곱킬로미터의 면적을 지닌 신장은 영국, 프랑스, 독일과 스페인을 합한 것과 동일한 크기이다. 만약 이 지역이 국가라면 리비아보다는 작고 이란 보다는 큰, 세계에서 16번째로 큰 국가가 될 것이다. 신장은 중화인민공화국 면적의 6분의 1을 이루고 있으나 2000년에는 중국 인구의 1.5퍼센트만이 이 지역에 거주했다.
공식적인 자료들은 신장이 기원전 60년부터 중국의 일부였다고 주장하나 이 지역의 주민들은 겨우 지난 세기에 중국어를 말하게 되었고 중국의 기준에서 보자면 이 지역에는 여전히 사람들이 희소하다.
신장은 18세기에 이르러서야 현재의 경계선을 가진 통합된 정치 단위가 되었다. 그때까지 이 지역의 통제력은 대개 여러 오아시스의 토착 지배자들 내지는 교전 중인 제국들 사이에서 분할되었는데, 신장의 일부는 많은 경우 현재 중앙아시아의 여러 공화국에 속한 지역들과 함께 통치되었으며 다른 부분은 중국 혹은 티베트의 지배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는 지리적, 문화적 그리고 지정학적인 일관성이 있다.
신장에는 지구상에서 두 번째로 높은 지역과 두 번째로 낮은 지역이 모두 있다. 북동쪽으로는 알타이 산맥이 몽골과 경계를 이루며 4000미터 높이까지 솟아 있다. 중앙부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톈산 산맥은 높이가 더 높은 서쪽 끝에 7000미터에 이르는 봉우리가 있는데, 이정표인 보그다Boghda 산(5445미터)은 날씨가 맑은 날에는 우루무치에서도 볼 수 있다. 남쪽으로 쿤룬 산맥은 신장을 티베트 고원과 나누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고드윈오스턴Godwin Austen 산(K2, 8611미터)을 포함한다. 남서쪽으로는 파미르 고원을 넘는 도로들이 7500미터의 봉우리들의 가장자리를 지나 카슈미르, 파키스탄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으로 이어진다.
신장의 북반부를 이루고 있는 중가르 분지 혹은 중가리아는 알타이와 톈산 산맥에 둘러싸여 있다. 비록 이 분지의 일부가 사막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최상급의 초지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특히 남서쪽의 비옥한 일리 Yili 강 유역에서는 농경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44-45쪽)

 

신장의 주민들은 청동기 시대 동안 우랄 산맥에서 남부 시베리아까지 중앙유라시아에 널리 퍼져 있던 안드로노보Andronovo 문화와 접촉하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접촉은 기원전 13세기 무렵 전차가 중국에 도입되는 통로가 되었을 것이다.
신장에서 철제 물품은 기원전 1200년 무렵부터 출현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중국의 현재 국경 내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빠른 것이었으며 서쪽의 철기 시대의 시작과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이었다. (52쪽)

 

한 왕조가 (25~220년 후한으로) 복원되었을 때, 한은 처음에는 서역과 관계를 가지지 않았으며 오아시스 도시 국가들은 패권을 두고 서로 교전을 벌였다. 북흉노는 세력의 공백기를 이용하여 톈산 이남 지역에 대한 유목민의 종주권을 다시 확립했다. 결국 70~90년대 동안 한의 군사 공격이 재개되고 몽골에서 다른 유목 세력이 등장하면서 북흉노는 중가리아로 쫓겨났으며 그사이 한의 장군인 반초는 둔전을 다시 설치하고 타림 분지의 도시 국가들을 위협하여 이들이 한에 대한 신종의 서약을 재개하고 상징적인 공물을 동쪽에 있는 한의 수도로 보내도록 했다.
그러나 102년 반초가 동으로 귀환하자 한은 107년에서 125년까지 다시 한 번 타림 분지를 북흉노에게 넘겨주면서 또다시 움츠러들었다. 반초의 아들인 반용은 이후 일련의 새로운 군사 원정에 착수했고 한은 127년에서 150년경까지 타림 분지에 대한 어느 정도의 통제력을 다시 확립할 수 있었다. (66쪽)

 

중국드라마를 하도 많이 보다 보니 웬만한 중국 역사는 드라마 버전으로 접한 꼴이 됐는데, 이 부분 읽다 보니 <반숙전기>가 생각남. <한서>를 썼다는 반고의 동생이 반초와 반소이고, 드라마의 주인공 반숙은 반초의 딸. ㅎㅎ

이쯤해서 <반숙전기>가 나와줘야.

 

그 이후 월지가 그들의 후예 쿠샨 제국을 통해-다시 무대에 등장했다. 1세기 후반경부터 3세기 말까지 쿠샨은 타림 분지에서 한때 한이 누렸던 것과 동등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보인다.
서역’에 대한 한 제국의 관리는 후일 실크로드’라고 명명된 길을 따라 동서에서 모여든 토산품과 사치품의 교역을 촉진했다. 한이 퇴각한 이후, 쿠샨은 중국, 인도, 로마를 연결하는 무역로에 자리한 박트리아에서 가지고 있던 영향력으써 이 교역을 지지했고 여기에서 부를 얻었다. 쿠샨은 또한 불교 경전을 중국어와 다른 언어로 번역했으며 불교를 남부 신장과 중국에 전래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67쪽)

 

쿠차 인근 키질Qizil의 석굴은 동굴을 파내고 그림을 그려 성소로 이용하는 인도의 전통이 중앙아시아로 확대되었음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사원 형태의 다른 예로는 (아프가니스탄의) 바미안Bamiyan, (투루판 인근의) 베제클리크Bezeklik, (간쑤의) 둔황, (란저우의) 병령사, (허난 성의) 롱먼에 있는 석굴들이 있다.
3세기에서 7세기 동안, 실제로는 적어도 8세기 전반까지 실크로드의 상업은 대부분 소그드인 상인들의 손안에 있었다. 소그디아나(트란스옥시아나)에서 시작하여 신장과 간쑤 회랑을 지나는, 그리고 당 시기에는 북중국을 가로지르는 지대에 위치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는 소그드인 공동체가 있었다. ‘실크로드’라는 용어는 잘못된 명칭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단은 여러 교환 물품 중 하나였을 뿐이며 이러한 물품 중에서 중국으로 유입되는 서방의 수입품은 중국의 수출품만큼이나 중요했다. 그리고 단일한 무역로가 있었다기보다는 다양한 무역로가 존재했다.
'소그드인 네트워크'가 덜 낭만적일지는 모르지만 더 좋은 용어일 것이다. 이란어를 사용하는 이 상인들이 신장과 중국의 서부와 북부뿐만 아니라 세미레체, 박트리아, 인더스 강 상류 유역에 걸쳐 흩어져 있던 자신들의 공동체에서 동서 무역을 장악했기 때문이다. 소그드어는 실크로드의 공용어가 되었다. (73-74쪽)

 

소그드인 이야기가 나왔으니, 여기서는 중드 최고의 명작 중 하나인 <장안십이시진>이 나와줘야.

 

한과 달리 당의 황실은 북방 민족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한의 멸망에 뒤이은 혼란기 동안 많은 유목 집단이 북중국에 왕조를 설립했고 그 결과 당의 창건자인 이씨 가문을 위시한 중세의 중국 귀족들은 유목 정복자의 가문과 통혼을 하게 되었다. 이 현상을 민족주의적인 중국 역사 서술의 의도와 조화시키는 일반적인 방식은 북방 민족들이 ‘한화(漢化)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인데, 마찬가지로 중국의 귀족들이 ‘투르크화'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쪽이든 간에 당 황실의 많은 일원들은 중앙아시아와 스텝 지역으로부터 받은 영향력을 보여 주었다. 그들은 승마를 했고 중국어보다 투르크어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으며 (심지어 여성도) 타구를 즐겼다. 당의 엘리트들은 쿠차의 음악과 소그드의 호선무, 소그드 상인들이 가져온 서방의 이국적인 물품에 빠져들었다. 당의 음악은 비파와 공후, 중앙아시아와 인도의 타악기로 연주되었으며 시는 서역의 무회에 대한 열광을 노래했다. 이러저러한 이유들로 인해 당대는 중화 제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시기 중 하나였다.
이와 같은 당의 투르크화는 북방에 있는 돌궐 제국을 상대하는 데 당이 성공했던 이유를 어느 정도는 해명해 준다. 630년까지 당은 동돌궐 제국의 카간을 포로로 잡고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50년 동안 동돌궐 제국을 장악할 수 있었다. 당은 또한 승인과 결혼 정책을 교묘하게 차용하여 서돌궐 제국이 균형을 잃도록 만들었다. (77쪽)

 

당은 744년 튀르게슈 연합을 괴멸시켰고 다시 한 번 일리 유역과 이시크쿨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했으며 그 결과 당시 당의 수비대를 지탱하는 통행세 수입의 원천이 되었던 톈산 남부와 북부의 교역로를 대부분 확보할 수 있었다. ‘안서부도호 겸 사진도지병마사'로서 당에 봉사하던 고구려인 고선지는 파미르로 진격했고 티베트인들을 파미르 고원의 국가들로부터 몰아냈다. 고선지는 타슈겐트를 함락시켜 토착 지배자의 항복을 받았으나 이후 그를 처형하고 당의 군대가 도시를 약탈하도록 허가했다. 이 불행한 타슈켄트 왕의 아들은 사마르칸트에 있는 아랍인들에게 도망쳤으며 아랍인들은 군대를 전선에 배치하고는 그를 대신하여 당의 영토를 향해 진격했다. 
아랍과 당의 군대는 탈라스(오늘날 키르기스스탄의 타라즈) 부근에서 만났다. 탈라스 전투(751)의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사마르칸트에 억류되었던 중국인 포로들이 대규모의 제지술을 소개하고 이후 종이의 사용이 (소그드 상인들 덕분에) 이슬람 세계 전역으로 퍼져나갔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선지가 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랍인들이 신장으로 진격하지 않았기 때문에 탈라스 전투는 그 자체로는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았다. 
당을 중앙아시아로부터 몰아낸 이는 당이 고용한 또다른 외국인 장군인 안록산이었다. 755년부터 763년까지 이어진 그의 반란은 당의 영토를 갈기갈기 찢어 놓았고 위구르의 도움으로 겨우 진압되었다. 안록산은 반은 소그드인이고 반은 돌궐인이었다(소그드어로 '빛나는’이라는 의미를 가진 그의 이름 록샨Rokshan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소그드인 아내의 이름과 같다). 당 제국의 동북 지역에서 장군으로서의 그의 위치는 당 시기 북중국의 상업과 행정에서 소그드인이 차지하고 있던 비중을 잘 보여 준다. 안록산의 반란은 소그드 상인들로부터 지원을 받은 소그드인 운동이었다는 주장도 있다. 
당조는 안록산의 난을 이겨내기는 했으나 다시는 서쪽으로 멀리 신장까지 세력을 확장하지 못했다. 이후 사실상 거의 1000년 동안 신장이 중국에 기반을 둔 국가들에 의해 직접적으로 통치된 적은 없었다. (81-82쪽)

 

코초 위구르국의 서쪽에서는 오르콘 위구르국의 홍기와 붕괴로 인해 서방으로 쫓겨 온 카를루크, 야그마Yaghma 및 여타의 투르크계 부족들의 소용돌이 속에서 9세기에 새로운 연합체가 등장했다. 이 부족들은 마침내 카슈가리아, 세미레체, 트란스옥시아나에서 제국을 형성했으며 근대의 학자들에게는 카라한조라고 알려지게 되었다. (100쪽)

 

청은 동북아시아와 중국 및 몽골에 이미 가지고 있던 광대한 영토에 중가르 제국을 병합하면서 제국의 통치를 무슬림 중앙아시아로까지 확대했다. 건륭제는 비용을 우려한 관료들의 내부적인 저항에도 불구하고 원정을 강행했다. 건륭제는 신장을 확보하는 것이 재화를 절약하고 안보를 증진시킨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몽골이 베이징의 안보에 필수적이고, 신장은 몽골 방어에 필수적인 방패막이며, 궁극적으로 신장이 중국의 핵심적이고 떼어 낼 수 없는 일부라는 19세기 이전에는 어떠한 중국인도 주장한 적이 없는 논리가 생겨났다.

여기선 전설의 향비가 등장해주어야.


신장에 대한 청의 통치 체계는 한 왕조, 심지어는 당 왕조와도 달랐다. 이 ‘새로운 강역’(18세기 말 처음으로 도입된 ‘신장'이라는 용어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 배치된 청의 군사력은 대개 팔기군이었다. 남부 오아시스 지대의 현지 정부는 무슬림 엘리트들의 손 안에 있었으며 청은 신장 통치의 첫 1세기 동안(1760~1864)에는 현지의 이슬람 법체계나 종교적 문제에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 남부와 북부 모두에서 농업을 장려했으나, 지역 사회에 대한 개입은 비교적 적었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청의 통치는 이전과는 구별된다. 몽골 제국과는 달리 청은 내륙 아시아를 분봉지로 분배하지 않았으며, 내륙 아시아 전역을 중앙 집권화된 제국으로서 통치했다. 중가리아 및 타림 분지에 대한 통제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청은 통신 및 농업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통화 체계를 만들었으며, 신장 일부 지역에 한족과 중국계 무슬림(퉁간Tungan 또는 회족)을 이주시켰다. 청조는 또한 제국의 통치를 위해 신장에 대한 지식을 수집하고 이를 책으로 발간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청의 신장 통치는 여러 면에서 흉노, 돌궐, 몽골 또는 중가르와 같은 이전의 내륙 아시아 정치 체제의 통치방식보다는 유럽의 열강들과 러시아의 제국의 통치 방식을 닮았다.
(159-161쪽)
 
신장에서 청의 개발 정책의 초점은 오래된 둔전 모델에 기반을 둔 농업 발전에 맞추어져 있었다. 한은 신장에 둔전을 설치한 최초의 왕조다. 청은 둔전 모델을 전례가 없을 정도로 강화하여 시행했는데, 이는 전통에 기반한 것인 동시에 20세기 신장의 정치범 수용소 및 국영 농장, 즉 신장 생산건설병단의 직접적인 선례이기도 하다.
청의 군대는 아직 중가르와 교전 중이던 1700년대 신장의 동부에 최초의 둔전을 설치했다. 청 관헌은 한족 군인들로 하여금 토지를 경작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유형에 처해진 죄수들과 한족 및 회족(무슬림) 이주자 그리고 현지 위구르인들도 고용했다. (168쪽)

 

최근까지 많은 중국의 역사가들은 조공 체제와 한화의 과정이 중국과 인근 국가들 및 비한족의 관계를 규정했다는 개념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였다. 그러나 한화라는 개념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 첫째로 이 개념은 주변의 민족들과 중국을 정복한 민족 모두 일단 중국의 문화와 조우하게 되면 우월한 중국 문화에 자연스럽게 동화된다고 가정한다.
'한화'의 두 번째 의미는 비중국적인 문화 요소들을 제거하고 특정 민족이나 지역을 중국적인 방식으로 변환시키려는 국가의 직접적인 노력을 지칭한다. 청의 관리들은 때때로 이러한 동화 정책을 중국 남서부의 묘족에게 시행하곤 했다. 그러나 청은 19세기 중반 이전에는 신장의 투르크계 무슬림, 몽골족과 한족 주민들에게 서로 다른 행정 법률체계를 시행했으며, 한족 농부들이 신장의 북부와 동부로 이주하는 것을 제한하며 느슨한 민족 분리 정책을 고수했다.
더욱이 이와 같은 접근 방식은 티베트와 몽골 지역에서는 중국식 황제로서가 아니라 칭기즈칸의 혈통으로부터 유래하는 정통성을 가진 내륙 아시아의 대칸 및 겔룩파 티베트 불교의 후원자로서 통치하고자 했던 청 군주들의 노력과 보조를 맞추는 것이었다. (172쪽)

한족이 타림분지에 정착하는 것을 장려한 1830년대의 정책은 이러한 입장의 변화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었는데, 19세기 말에 이르러 몇몇 중국의 지식인들은 영토를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신장을 중국의 규범에 완전히 동화시킬 것을 주장했으며 청 조정도 점차 이러한 접근 방식에 동조하게 되었다.
돌궐의 카간이나 특히 몽골의 칭기즈칸과 같은 대칸가계로부터 내려오는 혈통은 신장에서 오래도록 지도자들의 정통성을 뒷받침해 주는 중요한 요소였다. 청의 황제들은 이러한 칭기즈칸 가계로부터 전해지는 정통성을 주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카라한조 이래로 칭기즈칸의 가계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가문이나 수피 성자, 특히 마흐둠자다의 혈통을 주장하는 이들의 종교적인 카리스마의 도움을 받아야 했고 결국에는 이 종교적 카리스마에 묻히게 되었다.
18세기 중엽 신장에서 청의 지위는 이데올로기의 빈약함 이외에도 두 가지 심각한 약점을 노출했다. 첫 번째 약점은 신장 남부에 충분한 군사력이 배치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두 번째 것은 신장의 조세 기반이 청의 군정을 충분히 지탱하지 못했고 필연적으로 봉급으로 지급할 은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173쪽)

 

1850년대와 1860년대에 코칸드를 비롯한 트란스옥시아나(투르키스탄)를 점령한 러시아가 국경 너머에서 부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주된 위협은 예정된 청 군대의 귀환이었으며 이러한 우려로 인해 야쿱 벡의 기민하면서도 중앙아시아 지역의 통치자로서는 전례 없는 대외 정책이 추진되었다. 그는 결국 러시아의 상인들과 무역 대표들이 도시에 체재하는 것을 허용하는 통상 조약을 체결했다(1872). 그는 적극적으로 영국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추구했고 무역 협정을 체결하고 런던에 대사를 주재시켰다. 영국은 그 답례로 국제적인 지지와 은밀한 군사 원조를 제공했다.
야쿱 벡은 이슬람 세계에서 이교도와 싸우는 전사로서 유명해졌고 나중에는 오스만 제국의 아미르 지위를 받아들였다. 오스만 제국 정부는 대포와 수천 정의 소총 및 군 장교들을 보내 군대를 훈련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야쿱벡 치하에서 신장은 처음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제국주의 팽창과 국제화라는 더 큰 드라마 속으로 녹아들게 되었다.
(192-193쪽)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점점 많은 수의 유럽인 고고학자와 지리학자, 외교관, 선교사, 스파이 그리고 탐험가들이 신장을 찾았다. 풍요로운 고고학적 유물들은 인도, 중국과 지중해 사이의 물품과 사상의 놀랄 만한 초기 왕래, ‘실크로드'라는 용어로 표현된 문화 간의 교류의 역사에 대한 최초의 물적 근거를 제공했다.
외국 정부(그레이트 게임의 당사자인 영국과 러시아가 가장 주목할 만하다)의 요원들과 이들의 인도, 카자흐 및 우즈베크 대리인들과 미국 중앙정보부 요원은 지도를 작성하고 언어를 습득했으며 현지의 고위 인사들과 식사를 하고 자국 제품의 판로를 넓혔으며 신장의 몇몇 도시들의 영사관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했다. (265쪽)


[딸기네 책방] 그레이트는 뭔 그레이트...

 

러시아가 통제하고 있던 일리 유역이 단검처럼 청의 심장부를 겨누고 있다는 관점은 내륙 아시아에 대해 청이 초기에 두고 있던 전략적 중요성과 일맥상통하는 것이었으며, 좌종당은 결국 1874년의 논쟁에서 승리했고 1879년 일리 지역을 포기하자는 이홍장의 주장도 누를 수 있었다.
영어로 된 저작들에서 이 논쟁은 종종 청의 전략적 외교적 사고가 가진 이른바 낙후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이홍장은 유명한 중국 자강의 주창자였으며 중국 역사를 연구하는 서구의 학자들에게는 그가 해방과 함선의 건조를 옹호한 것이 상대적으로 근대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반면 중국어로 된 역사 문헌들과 모든 이데올로기 지형에서 좌종당은 커다란 역경에 맞서 신장의 재정복을 이루어낸 영웅이었으며 이는 현재에도 그러하다. (200쪽)

이홍장과 다른 사람들이 타이완과 신장의 차이점을 강조한 반면, 당시 중국의 남부에 주재하고 있던 좌종당은 둘의 유사성을 주장했다. 조정은 결국 양측의 제안을 받아들여 1884년에는 신장에서 그리고 1887년에 타이완에서 건성을 시행했다. 타이완이 성으로 승격된 것이 신장의 건성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은 오늘날 타이완의 공식적인 독립을 주창하는 사람들과 위구르인과 티베트인의 권리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비공식적으로 연합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홍미로운 점이다. 청 제국의 팽창이 남긴 여운은 계속해서 울리고 있는 것이다. (213쪽)

 

후난과 간쑤 지역 출신의 퇴역 군인들과 유형에 처해진 죄수들은 훌륭한 농부가 되지 못했다. 1880년대에 개간된 토지 중 다수가 이후 방기되었으며 ... 1949년 이후에야 비로소 한족들이 신장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게 되었다.
그러나 신장에서는 다른 종류의 중요한 인구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전쟁으로 인해 아무도 살지 않게 된 북부와 동부의 비옥한 토지에 이끌린 가난한 위구르인들은 남부로부터 일리 지역, 타청(타르바가타이), 쿠르 카라 우수 Kur Kara Usu, 징허와 우루무치, 심지어는 이전에는 거의 전적으로 중국인들이 거주한 우루무치에서 치타이에 이르는 일련의 거류지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위구르인들이 신장 성 전역으로 확산된 것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가져왔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위구르인들의 인구는 신장 성의 서남부에, 중국인들의 인구는 동북부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타림 분지와 투루판 및 하미 너머의 신장 전역은 위구르족들의 고향이 되어 가고 있었다. (230-231쪽)

 

이제 드디어, 20세기로 넘어온다. 국민당 시대, 공산주의 중국의 수립. 중국과 소련의 갈등, 그리고 위구르의 '민족주의'.

 

1933년 봄부터 가을까지 무슬림 도시인 카슈가르는 당혹스러울 정도로 자주 주인이 바뀌었다. 이 불안한 시기 동안에는 어느 민족에 속하느냐 하는 것이 어떤 정치적 신념과 종교를 가지고 있느냐보다 더욱 중요했다.
1933년 7월 초 무함마드 에민의 형제 압드 알라 보그라 Abd Allah Boghra는 아르투시 출신의 출판업자이자 저자 사비트 다물라Sabit Damulla와 함께 카슈가르에 도착했다. 사비트 다물라는 진보적인 견해를 가진 위구르인들과 서투르키스탄 사람들을 긁어모았다. 9월 이 집단은 동투르키스탄 독립협회로 변모했다. 그리고 1933년 11월 사비트 다물라는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의 수립을 공표했다. (288-289쪽)

청 제국의 붕괴로 인해 토착 엘리트들이 독립을 선언한 티베트나 몽골에서와는 달리 신장에는 이러한 선언을 할 만큼 충분히 두드러지는 위치에 있었던 엘리트들이 없었으며 위구르인들의 통일된 대응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장의 좀 더 세속적인 투르크계 무슬림들 사이에서는 민족주의적 동요가 있었다. 신장의 상인들은 진보적인 무슬림 지식인들과 접촉하고 있었으며 크림 반도의 카잔Kazan과 다른 러시아 도시들의 교육 동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이들은 그곳에서 1890년대와 1910년대 중앙아시아에서 근대적 학교를 지지하는 자디드 운동에 대해 알게 되었다. 위구르 상인들이 방문했던 오스만 제국에서도 수학, 역사, 지리를 비롯하여 전통적인 이슬람 학교의 교과 과정 밖의 과목들을 교육함으로써 주민들을 계몽시키려는 유사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었다.
더욱이, 러시아령 중앙아시아 출신의 상인들, 특히 크림 타타르인들이 상트페테르부르크 조약으로 인해 신장의 북부와 서부에 많이 주재하고 있었다. 부하라의 마드라사와 신장 서부의 울라마들 사이의 긴밀한 관계는 우술리 자디드를 비롯하여 이슬람식 교과 과정을 개혁하기 위한 새로운 과목들과 사상들이 청의 영토로 유입되는 또 다른 통로가 되었다.
(254쪽)

성스차이는 소련의 군사적 원조뿐만 아니라 경제적 원조도 받았다. 신장의 통신 시설과 채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총 750만 루블에 달하는 2개의 차관을 협상했고 무기를 구매하기 위해 국채를 사용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신의 정부와 신장을 스탈린에게 거의 저당잡히다시피 했다. 소련은 금과 텅스텐, 망간, 주석, 우라늄 및 다른 광물에 대한 유용한 채굴권을 획득했고, 곧 이 자원들을 채굴하여 수출하기 시작했다.
성스차이는 소련의 선례를 따라 청과 청 이후에 들어섰던 여러 정권들보다 더욱 두드러지게 비한족 집단들을 포괄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취했고 스탈린주의적 민족 분류법을 신장에 도입했다.
쑨원은 ‘중국의 다섯 민족’, 즉 한족, 만주족, 몽골족, 티베트족, 회족에 대한 자신의 구상에서 유목민과 정주민, 중국계 무슬림과 투르크계 무슬림 모두를 하나의 '민족’이라고 간주했다. 1940년대에는 국민당의 공식적인 노선이 된 장제스의 견해도 동일한 다섯 가지 범주를 채용했다.
이와 달리 소련의 영향 아래 성스차이는 신장에서 14개의 민족 범주 -위구르족.타란치족, 카자흐족, 키르기스족, 우즈베크족, 타타르족, 타지크족, 만주족, 시버족, 쒀룬족, 한족, 회족(퉁간 혹은 중국계 무슬림), 몽골족, 러시아인―를 공인했다. 남부 신장의 투르크계 언어를 사용하는 비유목 주민들을 지칭하기 위해 처음으로 ‘위구르’라는 용어가 공식적이고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포괄적으로 정의된 투르크의 개념으로부터 편협하게 도출된 범주로 변화한 것은 무슬림과 투르크계 주민을 상호 적대적으로 분열시키겠다는 정치적 함의를 가지고 있었다. 민족에 대한 성스차이의 구분 방식은 이 지역에서 여전히 소수 민족 정책의 근간으로 남아 있다. (299-301쪽)

 

장즈중은 지역의 모든 경쟁자들에 의해 실질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심지어는 역사가들의 존경도 받고 있는 주석으로서 신장의 근대사에서 독특한 존재이다. 그에게 오늘날 다문화적 감수성이라고 불리는 것이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장즈중은 신장 주민의 대다수가 한족이 아니라는 사실뿐만 아니라 이에 반하는 수사적인 주장들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도 인정했다. 대단히 놀랍게도 그는 “우리 중국인들은 신장 인구의 단지 5퍼센트만을 구성하고 있다. 왜 우리는 나머지 95퍼센트를 이루고 있는 위구르족과 다른 민족들에게 정치권력을 넘겨주지 않았는가?”라고 기술했다. (312쪽)

 

소련의 개입으로 휴전이 이루어진 직후 1945년 8월 14일에 중국과 소련이 맺은 우호 동맹 조약의 문서 중 하나에서 소련은 ‘중국의 내정’이라고 언급한 신장에서의 위기에 간섭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표명했다.
연합 정부 수립 이후 소련은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에서 많은 인력과 무기를 철수시켰다. 만약 스탈린이 신장의 나머지 지역을 병합하기를 원했다면 그는 동투르키스탄 공화국 군대가 거의 우루무치의 문턱에 이르렀던 1946년에 그렇게 할 수도 있었다.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은 결국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소련에 종속되어 있었다. 소련은 신장의 석유와 광물 및 목축 제품(특히 모직물)을 계속해서 싼 값에 이용하는 것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소련이 노골적으로 신장 전역을 병합하는 것이나 몽골인민공화국과 같은 위성국가를 만드는 것은 얄타 협정의 조건들을 위반하는 것이었으며 이 문제에 미국이 더 크게 개입할 위험을 무릅써야 했다.
1944년 신장 북부의 3개 지구에서 발생한 반란과 뒤이어 생긴 동투르키스탄 공화국 정부는 군수 물자와 군사 훈련, 고문들을 제공한 소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소련은 신장의 위구르족과 카자흐족 등의 민족주의적 열망을 자신의 목적을 위해 후원하고 이용했으며, 1945년 9월에는 아시아에서의 소련의 전략적 목표와 관련된 이유로 동투르키스탄 민족주의자들의 희망을 결정적인 순간에 제지했다.
(326-327쪽)

 

1949년 여름까지 펑더화이 휘하의 인민해방군 제1야전군이 간쑤와 칭하이에 집결했다. 영사 서기로 가장하여 중국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신장과 소련의 원조를 감시했던 ‘우루무치의 미국 첩보원’ 더글러스 매키어넌Douglas MacKieman은 고고학자 프랭크 베사크 및 3명의 백계 러시아인들과 함께 하미 북쪽의 바르콜 호에 있는 오스만 바투르의 병영을 향해 출발했다. 10월 중순 매키어넌의 소규모 일행은 카자흐족 가이드와 함께 남쪽으로 출발하여 타클라마칸 사막을 횡단하고 이듬해 3월 티베트 고원을 횡단했다. 신분이 오인된 상황에서 매키어넌과 러시아인 중 2명은 1950년 4월 말 시가르훙 룽shigarhung Lung에서 국경경비대에 총살당하고 참수당했다. 랭글리에 있는 중앙정보부 명예의 벽에 기록된 최초의 무명 영웅은 바로 매키어넌이다. (331쪽)

 

위구르어 혹은 투르크어로 알려진 투르크계 언어와 그 원형이 되는 방언들은 9세기 이후로 신장에서 여러 형태로 사용되어 왔다. 세로로 쓰인 최초의 위구르 문자는 소그드어로부터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아람어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이 문자는 이후 몽골 제국에 의해 그리고 다음으로는 만주와 중가르에 의해 차용되었다. 
1000년경부터 신장이 이슬람화되면서 투르크어를 기록하기 위해 페르시아어와 우르두Urdu어와 마찬가지로 아랍어에 기반을 둔 문자가 차용되었고, 차가타이어라고 알려진 대단히 페르시아어화된 투르크 문어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20세기 이후 위구르어를 위해 사용된 문자 체계는 1930년대와 1980년대 사이에 네 번이나 개혁되거나 완전히 교체되었다. 1937년과 1954년에 아랍 문자를 개혁한 것은 위구르 문자를 현대 위구로어에 더 적합하게 만들었으나 동시에 이를 아랍어에 기반을 둔 중앙아시아와 중동의 다른 문자들과 구분 지었으며, 더 나아가 신장의 비유목민 무슬림의 주된 정체성인 ‘투르크인’과 대비되는 ‘위구르인'을 확립시켰다. 
중국 당국은 이슬람 원전의 매력을 줄이고 소련에서 출판된 자료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를 희망하면서 1956년 신장에서 소련의 예를 따라 키릴 문자 표기를 택했다. 이후 1960년 중소 관계에 불화가 생기면서 중국 정부는 키릴 문자를 폐기하고 새로운 문자 체계를 도입했다. 로마자 알파벳을 사용하기는 했으나, 이는 로마자화라기보다는 병음화라고 보는 편이 옳을 것이다. 즉 이 표기법은 투르크어를 로마자화하는 세계적인 표준을 따르지 않았으며 한어병음, 즉 중국의 중국어 로마자 표기법에 차용된 음성에 문자를 독특하게 할당한 것이었다. 이 개혁의 목표는 소련 내 투르크 민족들과의 접촉을 단절시키는 것 외에 중국어 어휘를 투르크 언어에 도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소수 민족의 ‘융합과 동화'를 촉진하는 것이었다. 
(336-337쪽)

 

우리 러바가 한번은 나와줘야지. 본명은 Dilraba Dilmurat 인데 중국식으로는 딜라바만 따서 迪丽热巴, 한국 팬들에겐 '우리 러바'.

 

1949년 8월 마오쩌둥은 옛 동투르키스탄 공화국 출신의 대표단을 베이징에서 개최된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초청했다. 북부 신장의 대표 5명, 즉 아흐메트잔, 이스하크 벡, 압둘 케림 아바스, 카자흐족 데릴한과 중국인 뤄즈는 알마티까지 육로로 이동하여 베이징행 비행기에 올랐다. 그해 12월 중국 정부는 8월 27일 이들이 탑승한 비행기가 바이칼 호 인근의 산기슭으로 추락하여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그 사이 새로운 신장 대표단이 선임됐다. 이들은 북부의 3개 지구 혹은 신장 전역 어느 쪽에서건 자치에 대한 모든 요청을 폐기하겠다는 데 합의했다. 이 의심스러운 비행기 추락 사고와 관련하여 많은 음모론이 제기되었다. (332-333쪽)

중국 정부는 신장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공고히 하게 되자 1953년 봄 ‘자치' 지역을 설립하기 시작했다. 1955년 이 지역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로 개명되었다.
신장에서는 13개의 집단, 즉 위구르족, 한족, 카자흐족, 회족, 키르기스족, 몽골족, 시버족, 러시아인, 타지크족, 우즈베크족, 타타르족, 만주족, 다우르Daur족이 소수 민족으로 인정을 받았다. (다른 '민족들은 추후에 인정을 받게 되었다). 이 명단은 소련의 영향을 받은 성스차이의, 이미 대체로 인정하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았다. (실질적인 변화는 1949년 이후 일리의 '타란치'들을 위구르족의 범주에 공식적으로 합병시킨 것이다.)
신장의 공식적인 민족 집단 중에서 카자흐족, 키르기스족, 회족, 몽골족, 타지크족, 시버족은 자치현과 자치구, 자치주를 할당받았다. 신장 성 전체는 위구르족이 대다수라는 점을 고려하여 위구르 자치 지역이라고 명명되었다.
각 자치 지역의 주석은 해당 지역에 있는 인구 통계학적 다수의 일원이었으나 부주석은 한족 출신의 당원이었다. 자치구의 형성 이후에 감독은 이전보다 더욱 중앙 집권화되었다. 
(346-348쪽)

 

왜 세속적이던 위구르 민족주의가 이슬람 색채를 띠게 됐는지에 대한 저자의 분석은 냉전 붕괴 이후 세계의 이슬람 '과거 회귀'와 연결짓지 못한 채 신장에만 국한시켜 제한적으로 해석한 느낌. 

 

1950년대 중반, 이슬람에 대한 온건한 태도는 이후 20년 동안 중국 사회에서 지속된 급진적인 좌경 정책으로의 광범위한 변화와 맞물려 바뀌기 시작했다.
1950년대 류사오치는 청의 둔전 모델을 부활시켰다. 식민화 프로그램의 핵심은 군둔이었다. 1949년 이후 신장의 새 식민지 주민 중 최초의 사람들은 10만 3000명에 달하는 퇴역 군인들이었다. 1950년대 초반부터 이들은 농업, 목축업, 토목 공사, 산업 및 광산업에 동원되었다. 1952년과 1954년 사이에 이들은 '생산건설병단'으로 재조직되었다. 1970년대 중반까지 병단은 수십만 명의 한족 이주민들을 흡수했으며, 청의 관행을 이어받아 수만 명의 수형자들이 신장으로 보내졌다. 
(356-357쪽)

1977년부터 공식적인 자료들은 비한족에 대한 불관용과 소수 민족의 권리에 대한 침해 및 '자치 지역' 체제의 해체를 비롯한 문화 대혁명 시기의 정책들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덩샤오핑은 일단 권력에 복귀하자 1950년대 초반의 공식적인 비동화주의 소수 민족 정책으로 회귀할 것을 주장했다. 당은 소수 민족 지역 및 주민들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적응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적인 입장으로 회귀했다. 1982년의 헌법에서 문화 대혁명기 동안 삭제된 초기 헌법의 소수민족의 평등, 권리, 관습 및 정치적 재정적인 자치에 대한 용어 대부분이 복원되었다. 모스크가 다시 열리고 새로운 모스크가 건설되었으며, 신장의 무슬림들은 이슬람 국가들로 더 쉽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388-389쪽)

시위에서 학생들이 내세운 일부 슬로건들은 로프노르 핵실험과 이것이 신장 주민의 건강에 미쳤다고 생각되는 영향, 한족의 신장 이주 그리고 가족 규모를 제한하는 정책이 소수 민족에까지 확대된 것과 같은 대단히 민감한 문제들을 다루었다. 이러한 문제들과 연결돼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요구들이 신장에서는 독특한 민족주의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20세기 신장에서의 권리 운동 또는 독립 운동은 ‘이슬람의 성전’이라는 개념과는 잘 들어맞지 않는다. 실패로 끝난 1933~1934년의 동투르키스탄 공화국 선포는 온건한 이슬람식 그리고 자유 민주주의적 목소리를 냈으나, 1940년대에 투르크족 자치 또는 중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조직한 주된 세력은 친소적이고 세속적이었다. 
일부의 위구르 운동이 특히 신장 남부에서, 1980년대 후반 이슬람을 대의로서 강조하기 시작한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문화 대혁명 시기 이슬람에 대한 공격이 이루어진 것이 이들의 우려를 높였고, 재집결지로서 종교의 위상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 하나의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979년과 1990년 사이 모스크와 마드라사 수가 늘어난 것은 이 시기 동안 신장에서 이슬람이 부흥했거나 오랜 기간 동안 억압되어 있었던 관심이 표출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1980년대 발생한 모든 민족적인 소요를 ‘이슬람적’이라고 특징지을 수는 없다. 특히 우루무치의 학생들은 무엇보다 민주주의와 환경, 중국인 인구의 유입 및 산아 제한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종교적인 관심보다는 오히려 민족으로서 위구르족의 대우와 생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394-395쪽)

1991년 소련의 해체로 거대한 경쟁자가 제거되었다. 동시에 계속된 중국과 미국 간의 긴장은 신장과 중앙아시아의 석유 천연가스 매장지의 전략적 중요성을 높였다. 신흥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등장과 중국의 폭발적인 경제 성장은 위구르 기업가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주면서, 이들이 신흥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반면 1980년대 이후 중국 전역에 걸쳐 상대적으로 국가의 통제가 이완되고 민주화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신장에서는 무슬림 민족 집단, 특히 위구르족이 주도하는 시위와 소요가 일어났고 심지어 무장 저항도 발생했다. 중앙아시아와 터키, 유럽과 미국에 거주하는 위구르인들은 조직을 결성하고 정치가들에게 로비를 했으며, 전 세계의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자신들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했다. 그 결과 21세기에 신장 지역은 중국과 아시아, 국제적인 사건에 있어 지난 수 세기 동안보다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403-404쪽)

 

신장의 개발, 그리고 목화!

 

구소련령에서 다른 중앙아시아 민족들의 이름을 딴 국가들(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의 등장은 신장에서도 상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 이 지역에서는 1990년대 초반까지도 많은 위구르인들이 이런 국가들과 견줄 만한 독립적인 ‘위구리스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변화된 국제 환경을 가장 잘 활용할 위치에 있었던 것은 바로 중국이었다. 중국의 지도자들은 유라시아의 나머지 지역들로 통하는 도관으로서 이 지역을 개방하고, 신장을 중국의 다른 지역들과 더 긴밀하게 통합하기 위해 움직였다. (405쪽)

전략적으로 유용하기만 하다면 신장을 전술적으로 소모할 수도 있는 완충 지대라고 간주한 중국 입안자들의 시각은 이 지역의 발전이 지체된 것을, 또한 반대로 1990년대 신장의 발전이 가속화된 것을 설명해 준다.
1990년이 되어서야 신장의 북부가 철도 체계와 연결되었으며, 1999년이 되어서야 카슈가르와 타림 분지의 서부가 전국적인 철도망에 연결되었다. 개선된 도로망 역시 1990년대에 크게 확장되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새 도로는 룬타이에서 민펑을 잇는 타클라마칸 사막 고속도로로서, 이는 처음으로 자동차로 타림 분지의 북단에서부터 남단까지 직접 여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990년대 중국 정부는 대대적인 캠페인 아래 신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1992년의 ‘서북 개발' 프로그램에 이어, 2000년 3월에는 모두 합쳐 중국 영토의 60퍼센트와 인구의 25퍼센트를 차지하는 신장 및 서부의 몇 개 성과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서부 대개발’이 시작되었다. ‘대개발 기금 중 신장에 할당된 몫은 9000억 위안을 상회했고, 대부분은 카슈가르와 키르기스스탄 사이의 철도 노선, 지역의 고속도로 건설, 원격 통신, 수리, 환경 복원, 농경의 확대 및 특히 에너지 자원의 탐사, 채취, 가공 및 운반을 포함한 주요 사업들에 책정되었다.
(415-416쪽)

 

총체적인 신장 개발 구호 중 하나는일흑일백으로, 이는 신장 경제의 양대 기둥으로 간주되는 면화와 석유를 나타내는 것이다. 1980년대 신장은 곡물을 자급자족하게 되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토지가 면화 재배에 이용되었다. 신장은 1990년대 초반 중국에서 가장 큰 면화 생산지가 되었으며, 2001년에 이르러서는 전국 면화 재배의 25퍼센트를 차지했다. 
2004년 신장이 흰색 이외의 빛깔로 성장하도록 유전적으로 조작된 면화의 세계 총 수확량 중 16퍼센트를 생산했기 때문에 신장의 개발 구호 일흑일백 중 '일백’이라는 슬로건은 더 이상 정확하지 않다. 확인되지 않은 소문에 따르면, 유전자 조작 면화와 일반면화가 지나치게 가까이에서 함께 재배되는 지역에서는 ‘천연 색상' 면화가 때때로 다른 면화와 수정되기 때문에 붉은 반점이 있는 흰색 면화나 다른 예기치 못한 혼색이 발생한다고 한다.
(417-418쪽)

 

도널드 트럼프 정부에 이어, 미국 조 바이든 정부와 의회도 중국의 신장위구르 '노동수용소' 인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위구르족 강제노동으로 생산된 신장의 면화로 만든 제품을 파는 기업을 불매하려는 서구의 움직임은 '유니클로 제품 구매 거부'를 거쳐 일본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위구르족 디리러바가 나서서 "신장 면화를 욕하지 말라"며 중국 당국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음. 

 

신장의 석유 역시 내력이 있는 물품이다. 17세기 중반의 중국 기록은 쿠차 서북쪽의 산에서 원유 줄기가 흘러나온다고 보고했다. 희망에 찬 쿠차인들은 이 악취 나는 분비물을 원기를 회복시키는 연고로 이용했다. 청 말에 이르러서는 표면으로 용출된 액체가 토착민들에게 알려졌고 등유로 이용되었다. 러시아 개발자들과 신장에 기반을 둔 영사들이 1890년대부터 이 지역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1920년대 후반 한 중국인 지질학자가 스벤 헤딘의 중국-스웨덴 탐험대와 함께 타림 분지와 투루판 분지에서 석유 매장지를 발견했으며, 1930년대 전반에 걸쳐 영국, 일본, 미국(싱클레어 석유)과 독일(지멘스)이 신장의 석유 매장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팀을 파견했다. 시추는 성스차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신장 북부의 석유에 대한 소련의 개발은 1954년 소련이 최종적으로 지분을 매각할 때까지 중소 주식회사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계속되었다.
그러나 중국은 신장 석유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제해 왔다. '검은 기름’이라는 의미의 카라마이Karamay에 위치한 신장의 주요 유전은 1955년 개발되었으며, 같은 이름의 도시는 신장의 석유 화학 정유 중심지로 성장했다. 지금까지는 석유와 천연가스의 시추 대부분이 신장 북부에서 이루어졌지만 중국(1994년 이래로는 외국) 회사들은 타클라마칸 사막에서의 착공에 따르는 엄청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타림 분지를 집중적으로 탐사하고 있다. 신장의 석유 매장량에 대한 중국의 추산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일례로, 20년간의 탐사가 있은 후인 2005년에는 국영 석유 회사인 시노펙이 타림 분지에서 10억 톤 이상의 원유와 590억 세제곱미터 이상의 천연가스를 발견했다고 공표했다.
(419쪽)

 

로프노르 지역의 핵 실험 기지에서 방출된 방사능은 일부의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선천적인 장애를 유발하면서 이 지역에 계속해서 잔존했다. 타림 분지에서 거의 면화만을 재배했기 때문에 신장의 농업 경제는 해충 피해에 취약하게 되었다.
야생 박트리아 낙타와 일리의 새앙토끼, 티베트 영양 및 눈표범을 비롯한 이 지역의 자생 생물들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30개 이상의 탄전 지하 깊숙한 곳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 화재는 여태까지 30억 톤 이상의 석탄을 소모했다(최근에 꺼진 류황거우의 화재는 130년 동안 타올랐다).
그러나 신장의 인류 생태학과 자연 생태학의 핵심은 인구와 물 공급 사이의 관계에 좌우된다. 계속된 한족의 이주는 1991년 이후의 신장 역사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긴 했지만, 소수 민족의 수 역시 증가했다. (430-431쪽)

타림 강은 언제나 수로의 변동에 민감했지만, 어떠한 하천도 타클라마칸이라는 거대한 분지를 빠져나가지 못했으며, 언제나 타클라마칸 사막의 동남쪽 끝에 있는 3개의 호수 분지, 즉 로프노르, 카라 코슌Kara-Koshun, 타이테마Taitem 중 하나에서 끝났다. 새로운 자본과 노동력 및 근대적 기계 장치가 광범위하게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후반 타림 분지에서는 농경이 이 기본적인 수리 구조를 넘어설 방법이 없었다. 인구의 증가와 경작지의 확대는 따라서 동일한 타림 수계를 호르는 물을 과거보다 더 많이 빼내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한때 물고기와 새, 멧돼지와 호랑이의 서식지인 갈대숲이 자라는 습지대였던 로프노르는 1964년에 이르러서는 두껍게 굳어 버린 염호가 되었다. 타이테마 역시 1972년 타림 강 하류에 댐이 건설되자 마찬가지로 말라 버렸다. 이 지역 전역에 걸쳐 1950년대에는 지표 아래 3~5미터였던 지하수면이 1980년대에는 11~13미터로 낮아졌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이 지역 국영 농장의 농경을 저해했을 뿐만 아니라 초지 면적을 75퍼센트나 감소시켰다. 예전에는 농경지였던 지역의 3분의 2가 모래로 뒤덮이면서 한때는 타클라마칸 사막의 '녹지 회랑'이라고 불렸던 곳이 대부분 사막으로 변했다.
(434-435쪽)

중화인민공화국의 입안자들은 대규모의 수자원 연결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2000년과 2004년 사이 콩췌 강과 바그리슈Baghrash 호수(보후 또는 보쓰텅 호)로부터 타림 강으로 6차례에 걸쳐 물을 ‘유입’시켰는데, 2004년에는 바그리슈 호수로부터 약 3억 세제곱미터의 물을 옮겼다. 신장 북부에서는 2001년에 완공된 운하를 통해 이르티시 강물의 약 10퍼센트가 카라마이의 석유 채굴 센터와 가공 센터로 옮겨졌다.
이르티시 강이 자이산 호로 유입되어 카자흐스탄의 중부와 북부에서는 주요 수력 발전소와 공장 및 농업에 이용되고 있고, 또한 수도인 아스타나에 식수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카자호스탄에서도 중대한 관심사이다. 마찬가지로 일리 강은 신장에서 발원하여 카자흐스탄의 거대한 발하슈 호수로 흘러 들어간다. 카자흐스탄 의회와 유엔 개발계획 UNDP 모두 카자흐스탄과 중국이 일리 강의 물을 사용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발하슈 호수가 아랄 해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442-443쪽)

 

관타나모의 위구르인들 ㅠㅠ

 

상하이협력기구의 후원 아래 중국은 비슈케크에 연합 반테러리즘 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키르기스스탄에 군사 원조를 제공했으며 회원국들과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했다. 이 기구는 당대 이래 파미르 고원 너머의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의 세력이 가장 크게 확장되었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러나 이 기구에서 중국의 첫 번째 목표는 중앙아시아로 중국의 세력을 진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 있는 위구르인 반체제 인사들과 잠재적인 투사들을 처리하는 것이었다. 
중국 정부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기구는 이 임무를 멋지게 성공시켰다. 중앙아시아의 정부들은 안보 협조 및 원조, 그리고 카자흐스탄의 경우에는 석유 무역에 대한 보답으로 자신들의 국가에서 위구르인들의 활동 범위를 크게 제약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은 위구르인 용의자들을 중국으로 송환하기 시작했다.파키스탄이 이 기구의 회원국은 아니지만, 중국은 1990년대에 파키스탄 정부에게 위구르 상인들이 운영하는 시장을 폐쇄하고 종교학교에서 위구르 학생들을 쫓아내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었다. 불행하게도 이 학생들은 파키스탄 마드라사를 졸업한 학생들을 따라 아프가니스탄으로 갔으며, 그곳에서 일부의 학생들은 탈레반의 병사가 되었다.
위구르인들이 군사 훈련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다짐을 받기 위해 주 파키스탄 중국 대사 루슈린은 2000년 12월 칸다하르에서 탈레반의 지도자인 물라 무함마드 오마르를 만났다. 오마르는 탈레반 정권에 대한 국제 연합의 제재에 중국이 반대해 줄 것을 원했으나, 아프리카의 미국 대사관에 대한 1998년 알카에다의 폭탄 테러에서 기인한 이 제재조치를 막는 것을 중국이 그다지 내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아프가니스탄 회담은 어떠한 성과도 내지 못했다.
(460-461쪽)

9.11 공격 이후 처음 몇 주 동안 중국은 새로운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상하이협력기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중국의 입장에서는 전략적인 재앙인, 기지 사용권리를 연장하는 개별 조약을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체결했다. 결국 중국의 지도자들은 위구르 카드를 활용했으며, 이를 신장의 분리주의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뒤집는 기회로 이용했다.
2001년 말에 이르러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명확해졌는데, 이는 2002년 1월 말 국무원이 배포한 “'동투르키스탄’ 테러리스트 세력들은 처벌을 면하기 힘들다”라는 문건에 잘 정리되어 있다. 이 문서는 ‘동투르키스탄' 테러리스트'라고 불리는 것과 국제적인 이슬람 테러리즘을 연결시켰으며, 오사마 빈 라덴과 알카에다를 수차례에 걸쳐 언급했다. 2002년 이후 공식적인 자료들이 이를 그대로 인용하여 '동투르키스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462-463쪽)

신장의 테러리스트 문제에 대한 문건들은 간단하면서도 극적인, 즉 알카에다와 연결되어 있는 단일한 위구르 테러리스트 조직이 중국과 미국 모두에 대항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2002년 8월 미 국무부 대변인이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을 알카에다와 연결된 국제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지정했다고 공표함으로써 미국 정부는 부주의하게도 이러한 인상을 강화시켜 버렸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언론 보도들은 미국이 동투르키스탄 운동을 전면적으로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명시했다고 공표함으로써 미국의 실수를 이용했다. (464-465쪽)

 

"신장 남부에서는 많은 사람이 강물로 관개되는 농장에서 면화를 재배하여 이것으로 실을 자아 직물을 만들어 수출했는데, 이 수출은 대개 낙타 대상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는 밀과 쌀을 재배했고 채소 그리고 특히 과일이 풍부했다. 얇은 빵(난)과 차를 곁들인 살구, 아몬드, 복숭아, 포도로 이루어진 간단한 식사가 보편적이었으며 이러한 식사는 손님을 접대하는 기본적인 예법의 역할을 했다." (241쪽)

 

마지막에 인용한 것은, 책에서 스쳐 지나간 한 구절. 이 책에 '이슬람의 중심지'로 자주 언급되는 우즈베키스탄의 부하라에 갔던 날이 떠오른다. 가이드 청년의 집에 묵었는데 다음날 할머니가 장미차와 난(두툼한 '부하라 난')과 집에서 키워 딴 포도를 주셨다. 모든 피로가 가시는 것 같았던 한 끼였다.

 

728x90